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와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근시안적으로 졸속 추진한다며 즉각 중단을 서울시에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5일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시민재정네트워크와 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근시안적으로 졸속 추진한다며 즉각 중단을 서울시에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민단체들이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재추진과 관련해 “당장 중단하고 내년 보궐선거에서 당선될 새 시장에게 맡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등 9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졸속 추진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사회단체’는 5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업을 추진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은 공개적으로 이 사업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지 않은 채 세상을 떠났다”며 “그럼에도 서울시 공무원들이 재구조화 공사를 결정하고 내달부터 빠르게 집행하려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계획’을 발표했다. 해당 계획에 따르면 광화문광장을 세종문화회관 쪽의 서쪽 차도로 확장하고 확장된 광장은 나무를 심어 공원 형태로 조성한다. 시는 이달 말부터 도로 확장 공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우선 이들은 광화문광장을 세종문화회관쪽으로만 확장하는 ‘서쪽 편측안’에 대해서 비판했다. 이들은 “광화문광장 동쪽에는 교보문고, 한국통신(KT),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등 시민 이용 시설이 많고 동쪽의 보행자가 서쪽의 2배에 이르는데 동쪽의 종로·사직로, 남쪽의 세종대로와 연결도 자연스럽지 못하다”며 “서울시는 동쪽에는 미국 대사관이 있어서 쉽지 않다는 등의 변명을 했지만 몇 년 뒤 미 대사관이 용산으로 이전할 때까지만을 고려한 근시안적인 계획이라면 추진하지 않는 편이 더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으로 발생할 교통혼잡 문제 등에 대한 대책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서울시는 4대문안 혼잡통행료 부과와 같은 차량 수요 억제 정책을 전혀 내놓지 않았다”며 “대중교통체계 개혁이나 다른 선진국에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교통수단의 확대 방안도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신설 광장을 나무가 있는 ‘공원형’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에 대해서도 “나무 심기는 이미 삼성이 지은 종로타워 등지에서 시민들의 자유로운 집회와 시위를 방해하는 방법으로 악용된 바 있다”며 “공원형 광장이 자칫 시민들의 자유로운 광장 이용이라는 기본권을 제한하는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고 했다.

김남영 기자 n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