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문제 결론에도 수정 지시… 검증위원장 사퇴 촉구
부산 경제계·시민단체 김해신공항 검증 불복 경고
부산지역 경제계와 시민단체 등이 총리실이 진행하는 김해공항 확장안(김해신공항)을 검증과정이 불공정하다며 검증위원장 사퇴를 요구하고 검증 결과 불복까지 경고하고 나섰다.

동남권관문공항추진위원회는 28일 발표한 성명에서 "김해공항 확장안이 검증위원장의 불공정한 개입으로 인해 검증과정 공정성이 무너졌다"고 주장했다.

추진위원회는 "지난 25일 검증위원회 전체 회의 개최과정에서 안전분과 다수 위원이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음에도 불구하고 중립을 지켜야 할 검증위원장이 국토부 입맛에 맞는 보고서 수정을 지시하고 이를 통해 수정된 보고서를 표결에 부쳤다"고 비판했다.

이어 "부·울·경 800만 주민이 총리실에 보내준 믿음과 신뢰도 산산이 부서졌다"며 "국토부 대변인 역할을 한 검증위원장의 행태는 개인의 일탈을 넘어 수도권 일극화를 옹호하고 비수도권 발전을 가로막고자 하는 국토부의 그릇된 월권이자 폭력"이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추진위원회는 "제대로 된 신공항 건설과 공정한 대한민국 바로 세우기를 위해 먼저 김수삼 검증위원장을 사퇴시키고 지금부터 결과 발표까지 총리가 직접 주관해 최종보고서에 안전분과 보고서 등 검증과정 전체를 자세하게 반영해달라"고 촉구했다
이러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800만 부·울·경 주민은 이번 결과에 불복을 선언하겠다고 경고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