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도주 우려 및 증거 인멸 우려"…1명은 구속영장 기각
총선 경선서 '중복 투표 유도 의혹' 이상직 의원 측근 2명 구속(종합)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아온 더불어민주당 이상직 의원의 측근들이 구속됐다.

최형철 전주지법 영장 전담 판사는 21일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의 이유로 이 의원 선거캠프 소속 A씨 등 3명 중 2명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밝혔다.

나머지 1명에 대한 구속영장은 기각됐다.

법원은 구속영장이 기각된 1명과 관련, "구속의 필요성과 상당성이 부족하다"며 "자신의 행위에 관한 객관적인 공모 관계를 대체로 인정하고 있고 이를 인정한다고 하더라도 단순 가담에 불과한 것으로 보인다"고 기각의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수사기관 소환에 성실히 응해 조사를 받았으며 주거가 일정하고 직업, 가족관계 등에 비춰 도망의 우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A씨 등은 지난 총선 당시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일반 당원과 권리 당원들에게 중복 투표를 유도하는 듯한 문자메시지를 대량 발송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러한 혐의를 포착하고 총선 직후 이 의원 선거캠프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증거물을 확보했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인 것은 맞지만 자세한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경선 당시 상대 후보 측이 이 의원 측을 고발해 진행된 사건"이라며 "고발장에 사실과 다른 내용이 많아 검찰의 최종 처분을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