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가 지난 19일 임상 승인 이후 한달 만에 개발 중인 혈장치료제를 임상 2상 시험에 참여한 첫 환자에 투여했다. /사진=GC녹십자 제공
GC녹십자가 지난 19일 임상 승인 이후 한달 만에 개발 중인 혈장치료제를 임상 2상 시험에 참여한 첫 환자에 투여했다. /사진=GC녹십자 제공
GC녹십자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혈장치료제를 임상 2상 시험에 참여한 첫 환자에 투여하는 등 혈장치료제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21일 GC녹십자는 임상시험계획을 승인받은 뒤 한달 만인 지난 19일 중앙대병원에서 첫 환자에게 치료제 투여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GC녹십자는 지난달 20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코로나19 혈장치료제 'GC5131'의 임상 2상을 승인받은 뒤 대상 투약을 준비해왔다.

일정이 다소 밀려 이번 주 안에 첫 환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으나, 지난 주말 첫 환자를 등록해 투여했다는 게 GC녹십자의 설명이다.

GC녹십자에 따르면 임상 2상 시험은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중앙대병원, 고대안산병원, 충남대병원, 세브란스병원 등 6개 병원에서 시행되고, 대상은 폐렴을 동반하거나 고령 및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 코로나19 환자 60명이다.

해외에서는 GC녹십자가 참여한 '코로나19 혈장치료제 개발 얼라이언스(CoVIg-19 Plasma Alliance)'가 이달 중 임상 3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얼라이언스에는 GC녹십자 외에 BPL, CSL, 다케다(Takeda), 바이오테스트(Biotest), 옥타파마(Octapharma) 등의 글로벌 혈액제제 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해외 얼라이언스의 경우 임상 1상만 면제한 국내와는 달리 임상 1, 2상이 모두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3상부터 시행하며, 미국, 아르헨티나, 덴마크, 영국 등에서 500명의 코로나19 환자에게 투여할 예정이다.

해외에서 임상 3상에 돌입하는 코로나19 혈장치료제는 국내에서 GC녹십자가 임상 2상을 진행하는 혈장치료제와 동일한 방식으로 개발된 면역글로불린 제제로, 완치자 혈장을 어디서 확보했느냐에만 차이가 난다.

혈장치료제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액을 농축, 정제해 치료제로 개발한 것으로, 추가 제재 생산을 위해 완치자들의 지속적인 혈장 공여가 필요하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