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양승태 전 대법원장 시절 법원 내부 비리에 대한 수사 확대를 막기 위해 수사기밀을 빼돌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태종 전 서울서부지방법원장에게 1심서 무죄가 선고됐다. 이날 선고로 '사법농단' 의혹과 관련해 재판에 넘겨진 전·현직 법관 14명 중 6명이 1심서 무죄를 받게 됐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합의26부 (부장판사 김래니)는 18일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및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기소된 이태종 전 법원장에 무죄를 선고했다.

이 전 법원장은 2016년 10~11월 기획법관 등과 공모해 서부지법 집행관 사무소 직원들의 인건비 횡령 비리와 관련한 검찰수사 영장 사본을 입수하고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에게 보고하는 등 수사기밀을 누설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법원 사무국장 등에게 영장 사본을 신속히 구하도록 부당한 지시를 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그 배경에 법원행정처 차원의 '제 식구 감싸기'가 있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날 법원은 이 전 법원장의 행위가 모두 '정당한 업무'였다며 혐의를 인정하지 않았다. 재판부는 "증거에 의하면 피고인에게는 (직원들 비리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하겠다는 목적이 있었을 뿐"이라며 "이 전 법원장이 수사확대를 막으려 했다는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 이어 "설령 영장 사본을 보고하도록 지시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법원장의 정당한 업무"라고 설명했다.

재판부는 당시 서부지법 기획법관이 임 전 차장에게 보고한 내용 중 수사기밀이 포함된 것은 사실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이 전 법원장이 공모했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봤다.

이 전 법원장은 양 전 대법원장과 임 전 차장 등의 공소사실에 공범으로 적혀있지 않기 때문에 이날 선고가 다른 사법농단 사건에 미칠 영향은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전 법원장의 지시가 정당한 업무였다고 판단한 점은 양 전 대법원장 등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전 법원장은 선고 직후 떨리는 목소리로 "올바른 판단을 해 주신 재판부께 감사드린다"며 "30년 넘게 일선 법원에서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재판해 온 한 법관의 훼손된 명예가 조금이나마 회복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검찰은 항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검찰은 "재판부는 이 전 법원장의 공무상 누설 혐의를 인정하지 않고 이를 기획법관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내렸다"며 "항소해 사실관계와 법리에 대한 판단을 다시 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재판 개입 등 '사법농단' 의혹과 관련해 앞서 유해용 전 대법원 수석재판연구관, 신광렬·조의연·성창호 부장판사, 임성근 부장판사 등 3건의 관련 사건에서도 5명 모두에 무죄가 선고됐다. 이외 임종헌 전 차장과 양 전 대법원장, 박병대·고영한 전 대법관과 이민걸 전 기조실장 등에 대한 재판은 현재 진행 중이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