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인 "100대 1 경쟁률 서현도서관 공무직 15명 중 7명이 자원봉사자"
성남시 "공정한 채용절차 거쳐…권익위에도 접수돼 사실관계 확인 중"

은수미 경기 성남시장의 선거캠프 자원봉사자들이 성남시 서현도서관 공무직(자료정리원·옛 무기계약직)으로 대거 부정 채용됐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은수미시장 선거 자원봉사자들 부정채용 의혹"…청와대 청원
15일 성남시 등에 따르면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 '은수미 성남시장 선거캠프 자원봉사자들의 공공기관 부정 채용 의혹의 진실을 밝혀주세요'라는 제목의 청원 글이 지난 10일 접수돼 관리자가 공개 요건에 맞는지 검토하고 있다.

40대 후반의 성남시민이라며 실명을 밝힌 청원인은 지난 2018년 은 시장 선거캠프에서 3개월간 자원봉사자로 활동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은 시장 취임 이후인) 2018년 11월 서현도서관 공무직 채용공고가 나고 1차 서류전형에서만 100대 1의 경쟁률을, 2차 면접시험에서는 26대 1의 경쟁률을 보였는데 최종 선발인원 15명 중 무려 7명이 은 시장 캠프의 자원봉사자였다"며 "확률적으로 엄청난 수치"라고 주장했다.

이어 "준사서 자격증이 필수자격요건이었던 다른 도서관과는 달리 서현도서관은 응시 자격 기준을 완화해 특별한 자격요건이 없었다"며 "자원봉사자들이 취업하고 나자 다시 기준을 강화해 채용공고를 냈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청원인은 "우리나라 정치의 어두운 종양 덩어리를 태워버리는 하나의 촛불이 되고자 이렇게 행동하고 있다"며 "서현도서관 공무직을 시작으로 30여명 가까이 되는 다수의 선거캠프 출신 자원봉사자들이 성남시 공공기관에 부정 채용된 의혹을 고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성남시 관계자는 "서현도서관 공무직에 대한 일련의 채용 절차는 인사채용 관련 규정 등을 준수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됐다"며 "채용 절차상 어떠한 부정도 개입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서현도서관은 신속한 개원 준비가 요구되는 상황이라 준사서 자격증 조건을 빼고 자격증 소지 우대로 기준을 유연하게 변경했다"며 "서현도서관 이전에도 수차례 다른 도서관에서 기준을 완화한 적이 있다"고 해명했다.

청원인은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국민신문고에도 민원을 제기해 지난 11일 성남시로 이첩됐다.

시는 이에 따라 서현도서관 부정 채용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확인한 뒤 국민권익위원회에 처리 결과를 보고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