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개발사업자 선정 의혹" vs 동해경자청 "토지 보상 앞두고 오해"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이 강원 동해시 망상지구에 국제복합 관광도시 조성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잡음이 나오고 있다.

동해 망상 국제복합 관광도시 조성 둘러싸고 잡음
15일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망상 제1지구 3.43㎢에 휴양형 복합리조트, 특성화 대학, 외국 교육기관, 정주형 주거 시설, 상업 시설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2018년 11월 동해 이씨티를 개발사업자로 지정하고 올해 실시설계 수립과 토지 보상 등 행정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또 2021년 상반기까지는 실시계획을 승인하고 토지 보상 등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그러나 주민들은 최근 개발사업자 선정 등에 문제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며 도로변에 현수막을 거는 등 사업 추진에 반발하는 분위기다.

주민과 지역사회단체는 자본금 5억1천만원인 A 건설사가 어떻게 예비개발사업자로 선정됐느냐며 공개적인 해명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강원도가 전문가라고 영입한 일부는 과거 다른 기관에서 근무할 때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일부는 동해 시유지를 민간사업 시행자에게 무상으로 넘기려 하고 있다는 의심까지 하고 있다.

동해경제인연합회는 "경제자유구역청이 군사작전처럼 비밀리에 진행해온 망상1지구 사업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강원도는 여러 가지 의혹에 대해 공개적으로 답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동해경자청은 한동안 요원해 보이던 사업이 가시화하고 토지 보상이 다가오면서 뒤늦게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2018년 A 건설회사를 개발사업자로 지정한 것은 공모한 여러 곳을 대상으로 심사를 거쳐 선정했고, 주민이 자본금과 전체 자산을 오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전문가로 영입한 공무원은 결격 사유가 있었으면 선발 자체가 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시유지 문제는 현재 감정평가가 거의 끝나고 협의에 들어가는 단계인 만큼 무상으로 사업 시행자에게 넘길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관계자는 "개발사업자 선정과 전문가 선발은 적격하게 이뤄졌지만 공개할 사항은 아니다"며 "주민과 협의를 계속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