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휴가 특혜 의혹’으로 야당의 거센 공세를 받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1일 검찰 전 직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눈길을 끈다. 내년부터 형사소송법 등 수사권 개혁 법안들이 시행되는 데 따라 후속 준비를 당부하는 내용이었지만, 최근 아들과 관련한 논란 속에 검찰 내부 단속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날 법무부에 따르면 “(추 장관은) 전 검찰 식구들에게 이메일을 보냈다”며 “내년 1월 1일부터 형사소송법 검찰청법 등 수사권 개혁 법률이 시행되는 것을 앞두고 그동안의 소회와 철저한 준비를 당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메일에서 추 장관은 “국민의 시대적 요구는 해방 이후 처음으로 이뤄지는 검찰 개혁을 제대로 완수해 달라는 것”이라며 “법무부는 형사사법의 주무부처로서 수사권 개혁을 앞장서 추진해 왔다”고 자평했다. 이어 추 장관은 “이제 검찰은 수사권 개혁 과정에서 개혁을 당한다는 피동적 위치에서 벗어나 인권의 보루로서 사법통제관의 역할을 회복하기 위한 능동적인 역할 찾기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인권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새로운 검찰상을 정립하고, 경찰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며, 수사의 적법성을 통제하는 인권옹호관, 공소를 유지하는 공소관으로서 본연의 역할에 충실할 때 국민의 신뢰도 뒤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추 장관은 아들의 카투사 복무 당시 휴가 미복귀 등 휴가 연장 과정에서 특혜가 있었다는 논란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한 검찰 관계자는 “정치권에서 장관 사퇴 요구도 나오고 있지만 흔들리지 않고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검찰 안팎에 재확인시킨 것 아니겠느냐”고 해석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