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 경영 악화, 부산공장 후속 물량 배정 불투명에 부담감↑
르노삼성 최대노조 민주노총 가입 불발 배경은?
르노삼성자동차 대표 노조의 민주노총 산별노조(금속노조) 가입이 무산됐다.

조합원 투표 결과 과반수가 민주노총 가입에 찬성했지만, 가입 조건인 과반수 투표, 3분의 2(66.6%) 이상 찬성에 미달해 부결됐다.

11일 르노삼성차 최대 노동조합인 기업노조에 따르면 9~10일 전체 조합원 1천983명 중 1천907명(투표율 96.2%)이 투표했고 찬성 1천158명(60.7%), 반대 743명(39%)으로 조직 형태 변경이 부결됐다.

기업노조는 "가결되지는 못했지만 이번 총회를 통해 우리는 한 단계 성장했다"며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2018년 12월 출범한 르노삼성차 기업노조는 올해 11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찬반투표를 했다.

르노삼성 최대노조 민주노총 가입 불발 배경은?
하지만 결과를 섣불리 판단할 수 없을 정도로 예측을 불허했다.

기업노조가 올해 3월 민주노총 가입을 위해 대의원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일부 대의원의 반대 의견을 내놓아 투표 시기를 미뤄 내부 이견이 노출된 바 있다.

여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세계적 경기 침체로 자동차 판매가 감소했다.

르노삼성차는 부산공장 생산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 닛산 로그 위탁생산 계약이 올해 초 종료됐고, 후속 수출 물량 배정을 받지 못해 회사경영은 급속도로 악화하고 있다.

2012년부터 이어져 오던 흑자가 올해 멈추고 적자로 전환될 위기에 처하면서 조합원들 사이에 위기감이 조성된 것도 민주노총 가입 무산 배경으로 꼽힌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르노삼성차 노조가 강성 노조인 민주노총 가입해 교섭력이 훨씬 높은 금속노조가 임단협 등에 직접 나서 노사 갈등이 고조될 경우 르노 본사가 부산공장에 후속 물량을 배정하는 데 부정적으로 판단하는 빌미를 주게 된다"고 분석했다.

르노삼성 최대노조 민주노총 가입 불발 배경은?
민주노총 가입 무산이 현재 진행 중인 2020년 임단협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노사는 지난주까지 5차 실무교섭을 벌였으나 아직 핵심 쟁점도 정하지 못한 상태다.

노조의 협상력이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절반 이상 조합원들이 찬성 의견을 내놓은 점은 노조에 힘이 실어준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기업 노조는 기본급 7만1천687원(정률 4.69%) 인상과 임금 피크제 폐지와 고과 제도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는 남은 임기 동안 현재 진행 중인 2020년 임단협 등에 끝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