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1천억원 규모 아동돌봄쿠폰도 현금으로

정부가 제2차 긴급재난지원금과 아동 돌봄 쿠폰을 현금으로 지급하기로 하면서 유통업계가 이에 따른 소비 진작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추석 대목을 앞두고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또다시 제외될까 우려했던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안도하는 분위기다.

유통업계, 재난지원금 현금지급에 "소비진작 효과 기대"
10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영세 자영업자에게 현금으로 최대 200만원을 지원하고 이와는 별도로 초등학생 이하 자녀당 20만원의 아동 돌봄 쿠폰을 지급하기로 했다.

총 1조1천억원 규모인 아동 돌봄 쿠폰 역시 기존 아동수당계좌를 이용하기로 한 만큼 지원은 모두 현금으로 이뤄지는 게 돼 사용처에 제한이 없는 셈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추석을 앞두고 재난지원금이 생필품 소비 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1차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돼 큰 매출 타격을 받았던 대형마트와 백화점은 현금 지급을 반기고 있다.

대형마트는 1차 지원 당시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되면서 방문객 수와 매출이 급감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1차 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되면서 대형마트들은 '재난'과 같은 시기를 보냈는데 현금으로 지급된다니 환영한다"면서 "추석 대목을 맞아 소비가 진작될 것으로 보인다.

마트 입장에선 조금이라도 반등할 기회"라고 말했다.

한 백화점 관계자도 "마트보다는 영향이 크지 않겠지만 현금 지급으로 소비 심리가 좋아지면 긍정적인 효과가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금 지급에 따라 1차 재난지원금 당시 유통업계 내에서 제기된 형평성 논란도 이번에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유통업계, 재난지원금 현금지급에 "소비진작 효과 기대"
당시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 내 소비 진작과 골목 경제 활성화라는 취지에 맞춰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대형마트나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는 재난지원금 사용을 제한했지만, 농협 하나로마트와 SSM인 GS더프레시에서는 사용할 수 있어 형평성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당시 코로나19로 다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특정 업체에서만 재난지원금을 쓸 수 있어 다른 업체들의 박탈감이 컸다"면서 "기본적으로 형평성을 맞춰달라는 것이 업계 의견이었는데 이번에 이것이 반영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재난지원금이 일부 유통업체에서만 사용되면서 소비자 입장에선 필요한 물건을 더 저렴한 가격에 살 기회를 놓치는 셈이었다"면서 "현금 지급은 소비자 선택권 면에서 적절한 조치라고 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