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사·시민단체 "공사비 부풀리고 저가 분양으로 손실 발생" 운영업체 고발
부산 동물원 삼정더파크 논란 검찰 수사로 이어지나
부산 유일의 동물원이었지만 논란 끝에 폐업한 삼정더파크와 관련한 문제가 검찰 수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시민단체인 부산경남미래정책과 동물원 시행사인 더파크는 동물원 운영사였던 삼정기업 관계자를 상대로 사기, 업무상 횡령·배임 등의 혐의로 부산 동부지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9일 밝혔다.

고발인들은 삼정기업이 공사과정에서 실제 지출한 공사비보다 수백억 더 추가 공사비를 청구한 것으로 의심되고, 저가 상가 임대 분양계약이나 부당 광고로 인해 손실을 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입장권을 저가에 판매하거나 무료 초대권 발급으로 인한 손실도 수십억원에 달한다고 의심했다.

2017년 신생 법인인 '부산동물원'으로 동물원 운영사업이 정상적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임의로 넘어간 것에 대해서도 수사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안일규 부산경남미래정책 사무처장은 "수차례 부산동물원의 정상화를 요구했고 이를 바로잡고자 고발인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삼정기업 측은 "고발과 관련한 사실관계 파악 후 추후 입장을 밝히겠다"고 설명했다.

동물원은 2014년 4월 25일 준공돼 6년간 운영이 이뤄지다가 올해 5월 폐업했다.

동물원이 만들어질 때 부산시가 최대 500억원으로 매수할 수도 있다는 협약서를 체결한 것 등을 둘러싸고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