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당뇨병, 뇌 구조에 변화 유발"
고혈압과 당뇨병은 뇌 구조에 인지기능을 저하시키는 변화를 가져온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영국 옥스퍼드대학 의대의 마수드 후사인 인지신경과학 교수 연구팀은 고혈압과 당뇨병이 뇌의 회색질(gray matter)과 백질(white matter)에 구조적 변화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일간 가디언 인터넷판이 8일 보도했다.

뇌는 신경 세포체로 구성된 겉 부분인 피질과 신경세포들을 서로 연결하는 신경 섬유망이 깔린 속 부분인 수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피질은 회색을 띠고 있어 회색질, 수질은 하얀색을 띠고 있어 백질이라고 불린다.

영국의 세계 최대 유전자 데이터베이스인 바이오뱅크(UK Biobank) 참가자 2만2천59명(44~69세)의 뇌 MRI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최고 혈압(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인 사람과 당뇨병 환자의 뇌 MRI에서는 뇌 회색질과 백질 구조에 뚜렷한 변화가 관찰됐으며 이들은 인지기능 테스트에서 다른 사람에 비해 사고력과 단기 기억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혈압과 당뇨병이 뇌 기능 저하를 촉진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의사들은 약간 높은 혈압은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지만, 이는 인지기능 저하를 저지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는 것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당장은 혈압이 조금 올랐을지 모르지만, 이것이 치료 없이 10년, 20년 계속되면 뇌 구조와 기능에 대한 영향이 누적돼 결국에는 치매에 취약한 상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중년의 고혈압과 당뇨병은 노년에 치매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이 전에 발표된 일이 있다.

이 연구 결과는 과학전문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 최신호에 실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