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춘천시 유일의 시내버스가 극심한 운영난을 겪자 노조가 완전공영제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주버스본부와 노조 등으로 구성된 참가자들은 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내버스의) 무책임한 운영을 중단하고 완전공영제를 즉각 시행하라"고 춘천시에 요구했다.

춘천 시내버스 노조 완전공영제 요구
이들은 "춘천시와 녹색시민협동조합은 출범 당시 외곽 적자노선을 분리해 마을버스를 도입하면, 연간 20억원의 흑자가 발생하고 협동조합의 투명한 운영을 통한 예산 절감분으로 버스 노동자 미적립 퇴직금 60억원 적립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지만, 오히려 적자 누적과 예산 증가로 혈세 투입이 증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춘천시와 시의회는 공론화나 협의체 등에 책임을 미루지 말고, 이해 당사자인 노동자와 회사 경영진이 함께 완전공영제 시행 전까지 현실적 대안을 세우는 정책적 결단으로 파행운영 사태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춘천지역 유일의 시내버스였던 대동대한운수는 경영난 악화로 법정관리에 들어갔다가 2018년 10월 법원의 회생계획 인가로 '춘천녹색시민협동조합'이 회사를 인수, '춘천시민버스'로 사명을 변경해 운영해 왔다.

그러나 지속적인 적자와 함께 춘천시의 비용보전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해소하지 못했고, 부채 문제까지 이어졌다.

이에 버스 운영 정상화를 위해 구성된 시민협의회가 '완전공영제로 전환이 불가피하다'고 춘천시에 제안한 상태다.

춘천시 관계자는 "공영제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