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인턴의사 모집못해 인력난 시달리고 공보의·군의관도 부족해질 수 있어
현실화된 의대생 국시 거부…의료인력 수급 차질 우려
의과대학생들이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하면서 병원 등 현장에서 의료인력을 수급하는 데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7일 의료계와 정부에 따르면 의사 국시 실기시험 재접수를 마감한 결과, 올해 시험을 치러야 하는 3천172명 중에서 2천726명(86% 상당)이 응시하지 않기로 했다.

현재 응시자는 446명, 14% 정도다.

의사 국시는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으로 구성되는데, 둘 다 합격해야 의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실기시험은 9∼11월, 필기시험은 내년 1월 7∼8일이다.

예정대로라면 의대 본과 4학년 학생들은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을 치르고 졸업한다.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에는 대학병원 등에 들어가 인턴, 레지던트 등 전공의로 수련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당장 의대생들이 국시 실기시험을 거부하면서 의료인력 공백이 불가피하게 됐다.

국내에서는 연간 3천여명의 신규 의사가 배출된다.

현 상황이라면 내년에는 2천700여명의 신규 의사가 나오지 않는다.

수련병원에서 인턴 의사를 모집할 수 없어 인력난에 시달리고, 공중보건의(공보의)나 군의관 등도 부족해질 수 있다.

의대생들이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바로 병역을 신청하는 건 아니지만 몇 년 후 인력 운용이 불안해질 수밖에 없다.

특히 공보의들은 지역 보건소나 오지, 섬 등에서 복무하는 경우가 많아 지역 의료 시스템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전공의와 의대생이 단체행동에 나설 당시 의료계 원로와 교수들을 중심으로 국시 거부만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우선 정부는 국시 실기시험 재신청을 연장하거나 추가 접수를 하는 경우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

실기시험 역시 예정대로 8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은 7일 정례 브리핑에서 "현재 공중보건의사나 군의관 같은 경우 필수 배치 분야를 중심으로 조정을 하면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필요하다면 정규의사 인력을 고용하는 방식 등을 통해 농어촌 취약지 보건의료에 피해가 없도록 철저히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