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정부가 이달 6일 끝나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의 연장 여부를 4일 결정한다.

방역당국에 따르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오전 수도권 거리두기와 관련한 추후 조치 사항 등을 회의 안건으로 올려 논의한 뒤 확정할 예정이다.

논의 결과는 박능후 중대본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오전 11시 브리핑을 통해 발표한다.

정부는 지난달 중순 이후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6일까지 총 8일간 수도권의 방역 수위를 사실상 3단계에 준하는 '2.5단계'로 올렸다.

이 조치에 따라 수도권 지역의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 등은 현재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포장·배달만 허용되고 있고, 프랜차이즈형 커피점의 경우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매장 내에서는 아예 음식을 먹거나 음료를 마실 수 없다.

헬스장, 당구장, 골프 연습장 등 실내체육시설은 현재 운영이 중단된 상태다.

정부는 앞서 이 조치로 47만개 이상의 영업 시설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하면서도 "8일간 방역 배수진을 치고 모든 총력을 다해 수도권의 확산세를 진정 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전날 100명대 후반까지 떨어지며 확산세가 다소 주춤한 양상이다.

확진자 증가 추이만 놓고 보면 다소 진정됐다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3주째 세 자릿수로 확진자가 나오는 데다 상태가 위중하거나 중증 이상인 환자가 연일 급증하며 전날 154명까지 증가한 터라 '아직은 안심할 상황이 아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방역당국은 의료 대응 체계 및 방역망이 감당할 수 있도록 신규 확진자를 100명 이하로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