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중한 위기 상황, 갈등 더는 안돼…합의는 성실히 지킨다"
범의료계, 협상안 논의…정부 "합의 꼭 이뤄지길 기대"
의대정원 확대 등에 반발해 집단휴진을 이어가고 있는 의료계가 3일 오후 협상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정부가 "이번에는 합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는 뜻을 밝혔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날 범의료계가 '4대악 저지투쟁특별위원회'(범투위) 회의를 시작하기 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기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계가 이번에는 정부와 합의에 이르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엄중한 위기 상황에서 정부도 최대한 양보를 했다"면서 "의료계가 받아들인다면 이를 존중하고 성실하게 합의 내용을 지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환자의 불안과 걱정이 너무 커 정부와 의료계가 더는 갈등해서는 안 된다"면서 "이번 합의는 꼭 성사되기를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범투위는 이날 오후 1시부터 비공개회의를 열어 정부·여당에 제시할 의료계 단일 협상안을 도출할 것으로 전해졌다.

여당은 최근 의료계와의 만남에서 "완전하게 제로의 상태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언급하는 등 의·정 갈등을 중재하고 있다.

범투위는 대한의사협회를 중심으로 전공의, 전임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사 전 직역이 참여하고 있다.

의료계 단체행동을 주도해 온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가 협상 창구를 범투위로 단일화했고, 정부도 의료계와 여당 간의 합의를 존중하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협상안이 합의로 귀결되면 의·정 갈등은 일단락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