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광주 일가족 5명이 전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사진은 광주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광주 일가족 5명이 전원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사진은 광주 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 /사진=연합뉴스
광화문 집회 참가 사실을 끝까지 발뺌하던 광주 일가족 5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나서야 "다녀왔다"고 시인했다.

31일 광주시에 따르면 일가족 5명은 지난 29일~30일 진단 검사에서 잇따라 양성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광주 363번, 369~371번, 373번 확진자로 분류됐다.

집회 후 보름이 지나서야 확진 사실이 드러나면서 그동안 이들과 접촉한 시민이 감염 불안에 떨고 있는 가운데 뒤늦은 확진 이유는 363번 확진자가 광화문 집회 참석 사실을 숨긴 탓이다.

앞서 광주시는 중앙 방역당국으로부터 광화문 주변 기지국 통신 내역 조사 결과를 건네 받고 '숨은 확진자' 찾기에 나섰다.

시 방역당국은 171명 명단에 포함된 20대 남성 A 씨에게 세 차례 전화해 코로나19 검사를 독려했다. 이 과정에서 A 씨의 어머니는 전화를 받아 "광화문 집회와 관련 없다"고 전화를 거부하기도 했다.

방역당국이 경찰에 도움을 요청한 끝에 A 씨는 진단 검사에 응했고, 지난 25일 첫 번째 검사에서 결과가 모호하게 나오자 28일 재검을 통해 29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그는 광주 363번 확진자로 판정을 받고 나서야 "광화문 집회에 다녀왔다"고 당국에 알렸다.

밀접 접촉자인 가족들에 대한 검사 결과 가족 5명 전원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나머지 가족 역시 확진 판정 뒤에야 광화문 집회에 참석한 사실을 진술했다.

이들은 모두 광화문 집회에 참석했지만 기지국 휴대전화 수신정보를 토대로 확보한 집회 참석자 명단에는 363번 확진자만 확인됐다.

광주시는 나머지 일가족 4명이 의도적으로 휴대전화를 꺼놨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일가족 확진으로 인한 n차 감염 확산도 우려된다.

광화문 집회 참석 사실을 숨긴데다 363번 확진자가 양성 판정을 받은 지난 29일 일가족 4명은 북구 양산동 소재 도매센터를 방문하는 등 일상생활을 해왔기 때문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가족 1명이 검사 받을 때조차 다른 가족들은 검사를 받지 않다가 접촉자로 분류되고 나서야 검사를 받았다"면서 "역학조사 과정 등 정황을 면밀히 분석해 고발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