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정진웅 육탄전' 감찰부장 "내가 당해서 싫은 일 하지 말라"
'드루킹 특검' 자금 추적 수사 부장검사도 인권감독관 발령에 사직
'정진웅 감찰' 서울고검 부장·'드루킹 특검' 파견검사 사표
한동훈 검사장과의 '몸싸움 압수수색' 논란을 벌인 정진웅(52·사법연수원 29기)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을 감찰해 온 정진기(52·27기) 서울고검 감찰부장이 사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정 감찰부장은 지난 27일 단행된 중간 간부 인사 직후 법무부에 사직서를 냈다.

정 감찰부장은 한 검사장이 정진웅 부장검사를 독직폭행 혐의로 고소하고 감찰을 요청한 사안에 대해 조사를 벌여왔다.

정 부장검사는 중간 간부 인사로 광주지검 차장으로 승진했다.

정 감찰부장은 이날 오전 검찰 내부망 '이프로스'에 올린 사직 글에서 "검찰이 여러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는데 홀로 벗어나는 것 같아 마음이 무겁고 죄송하다"고 적었다.

이어 '모든 현상의 실상을 정확히 보아야 바른 견해가 나온다'는 옛 경전 구절을 인용하며 "검찰도 치밀한 증거수집을 통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한 후 올바른 법리를 적용해 사안에 맞는 결론을 내려야 국민이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내가 당해서 싫은 일을 다른 사람에게도 하지 말라는 공자님 말씀처럼 검찰도 사건 관계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면서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수원 27기인 정 감찰부장은 이달 초 이뤄진 고위 간부급 인사에서 검사장으로 승진하지 못했고, 최근 중간 간부 인사에서는 대구고검 검사로 전보돼 사실상 좌천됐다는 평이 나왔다.

그는 서울지검 북부지청(현 북부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 후 울산지검 특수부장, 인천지검 강력부장 등을 맡았다.

인천지검 강력부장 시절 현대·한화 등 재벌가 2·3세의 대마초 투약 사건을 수사해 이름을 알리기도 했다.

이후 서울중앙지검 공판2부장, 목포지청장, 의정부지검 차장검사를 거쳐 올 초 서울고검으로 발령받았다.
'정진웅 감찰' 서울고검 부장·'드루킹 특검' 파견검사 사표
지난 2018년 창원지검 통영지청 형사2부장 시절 '드루킹 특검팀'에 파견돼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고(故) 노회찬 의원 수사를 했던 장성훈(48·31기)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1부장도 사표를 냈다.

장 부장검사는 이번 중간 간부 인사에서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인권감독관으로 발령을 받았다.

인권감독관은 문재인 정부에서 인권강화 차원에서 신설됐지만, 실질적으로는 비(非) 수사보직이자 좌천성 보직으로 인식된다.

장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이프로스에 "어디에 도장을 찍어야 될지도 몰랐던 철부지 검사가 부장이 돼 후배 검사들을 지도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며 사직글을 올렸다.

그러면서 "어려운 시기에 나가게 돼 죄송한 마음이 든다"며 "한편으로는 제 나이 50이 되기 전에 인생 2막을 시작하게 돼 설레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2016년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에서 부부장검사로 일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국정농단 사건 때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수사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드루킹 특검팀에서는 주로 자금 추적 관련 수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후 서울북부지검 공판부장과 수원지검 안산지청 형사1부장, 의정부지검 고양지청 인권감독관 등 비교적 한직으로 평가받는 보직을 거쳤다.

이번 인사를 전후로 지난주까지 정 감찰부장을 포함해 10여명이 사표를 낸 것으로 알려졌다.

내달 3일자 인사인 만큼 그전까지 검사들의 추가 사표 행렬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