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침] 경제(전공의협의회 비대위 일부 사퇴…"비대위 다…)

전공의협의회 비대위 일부 사퇴…"비대위 다수 파업중단 원했다"
어떤 전공의들 "파업 중단 합의했으나 의결과정 문제로 강행"
"국민건강·전공의 전체 위험에 빠져"

[고침] 경제([고침] 경제(전공의협의회 비대위 일부 사퇴…)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가 파업을 잠정 중단한다는 범의료계 합의안을 받아들이지 않는 과정에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원 다수의 '파업 중단' 목소리를 반영하지 않았다는 내부 제보가 나왔다.

30일 자신을 인턴, 1년차 레지던트, 3년차 레지던트 등이라고 소개한 '어떤 전공의들'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도자료를 보내 "비대위 다수가 타협안대로 국민 건강과 전공의 전체의 이익을 위해 파업을 중단하길 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전날 회의에 참석한 복수의 전공의들로부터 확인된 사항을 언론에 보도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들이 언급하는 타협안은 대전협과 의학교육 및 수련병원 협의체가 합의해 서명한 문서를 말한다.

이 안에는 대한의사협회(의협) 등 의료계와 정부로 구성된 '의·정 협의체'에서 원점부터 정책을 논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들은 "비대위의 의견이 무시된 상태에서 일선의 전공의들을 대표하는 임시전국대표자비상대책회의(이하 대표자회의)에서 졸속 의결해 파업을 밀어붙이게 됐다"며 "비대위 다수의 의견을 건너뛰고 대표자회의를 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선의 전공의들은 범의료계 합의안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듣지 못한 채 비공식적으로 유포된 정보 속에서 파업을 강행하자고 주장하는 분위기였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일선 전공의들은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및 고발조치 등으로 궁지에 몰려 '뭉쳐야 한다'는 의식이 과열돼 파업 강행을 밀어붙이는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전날 오후 10시께 시작됐던 대표자 회의에서 협의 주체를 범의료계 협의체로 위임하는 건에 대한 첫 투표가 부결되고, 단체행동 중단 투표도 과반수를 기록했다는 것이다.

이에 이들은 "대전협 지도부를 따를 수 없다고 판단한 비대위 핵심인물 10여명 중 다수가 사퇴를 표명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으로 국민 건강 위협 상황이 더욱 연장됐고, 고발당한 전공의 포함해 전공의 전체도 위험에 빠졌다.

국시 거부 및 집단 휴학에 돌입한 의대생들도 구제받을 수 있을지 미지수"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