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검사 700명 활약 중…중앙·부산지검 강력부장에 첫 발탁"
페이스북서 중간간부 인사 자평…"형사·공판 검사에 메시지"
추미애 "한두건 폼나는 특수사건으로 소수만 승진…바꿔나갈 것"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8일 "지금까지 한두 건의 폼나는 특수사건으로 소수에게만 승진과 발탁의 기회와 영광이 집중돼 왔다"며 "검사 모두가 고른 희망 속에 자긍심을 가지고 정의를 구하는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검찰) 인사를 바꿔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전날 단행한 중간간부·평검사 인사와 관련해 "형사·공판부에 전념해온 우수 검사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드리고자 노력했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일선 형사부 검사들도 민생 사건을 한 달에 평균 많게는 200건 넘게, 적게 잡아도 150건씩 처리하면서 많은 고충을 느끼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 장관은 2016년 5월 업무 스트레스와 직무 압박감을 토로하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서른셋의 나이에 목숨을 끊은 고(故) 김홍영 검사 사례도 언급했다.

그는 "새내기 검사 김홍영이 희망과 의욕을 포기한 채 좌절과 절망을 남기고 떠난 것을 그저 개인의 불운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 당연시 여겨온 조직문화를 바꿔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추 장관은 또 "이번 인사에서 우수 여성검사들을 법무부의 주요 보직에 발탁했다"며 "검찰 사상 최초로 서울중앙지검과 부산지검 강력부에 여검사 2명을 발탁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형사부장에는 원지애(46·사법연수원 32기) 대검찰청 마약과장이, 부산지검 강력범죄형사부장에는 김연실(45·34기) 인천지검 부부장검사가 각각 보임됐다.

특히 원 과장은 2015년 마약 수사에 대한 전문성을 인정받아 2급 공인전문검사인 '블루벨트'를 받았다.

2급 블루벨트 검사 196명 중 유일하게 마약 분야 타이틀을 갖고 있다.

추 장관은 "지금 전체 2천212명 검사 중 700명의 여검사가 활약 중"이라며 "제가 검사시보를 했던 1983년에는 딱 2명의 여검사가 있었는데 비약적인 성과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한편, 법무부가 지난 7일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 이어 전날 단행한 후속 인사로 추 장관이나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 인연이 있는 검사들이 주요 요직에 대거 전진 배치됐다.

반면, 윤석열 검찰총장을 가까이서 보좌해온 대검 중간간부들과 현 정부에 민감한 수사를 담당했던 검사들은 줄줄이 지방으로 발령받는 좌천성 인사가 이뤄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