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회장 "4개 의료정책 철회하면 당장 파업 중단"
의협 "코로나19 엄중…국무총리·여야에 대화 제안"
대한의사협회는 2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 심각하다는 판단에 따라 국무총리와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에 긴급 간담회 개최를 제안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23일 밝혔다.

의협은 코로나19 유행이 전국으로 확산하는 만큼 의정(醫政)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고 보고 대화를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한방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추진 등 보건의료 정책에 대해 대화로 의료계와 정치권이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하자는 요청이다.

김대하 의협 대변인은 "코로나19 전국적 확대라는 엄중한 위기 사태를 맞아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만남을 제안한 것"이라며 "엄중한 현 상황에서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의협 요청에 따라 이날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만남이 성사됐다.

이 자리에서 김 위원장은 "국민이 가장 먼저다.

의협이나 정부나 국민을 앞에 둬야 한다"며 "가급적 파업이라는 극단적 수단에 대해서는 한 번 더 생각해봐 달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도로 최 회장은 본인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부에 4가지 의료 정책을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약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 비대면 진료 육성 등을 '4대악 의료정책'으로 규정하고 반대하고 있다.

최 회장은 "정부가 4개 의료정책을 철회하면 의협은 파업을 중단하고 즉각 진료 현장으로 복귀할 것"이라며 "파국적 고집을 꺾지 않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흥정거리로 삼고 있는 것은 바로 정부"라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이날 신규 확진자 수가 400명에 육박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97명 늘어 누적 확진자는 1만7천399명이다.

서울 사랑제일교회 등을 중심으로 수도권에서 퍼지던 코로나19가 8·15 광화문 집회와 직장, 유흥시설, 체육시설, 각종 소모임 등을 고리로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일일 신규 확진자는 2차 유행 이후 연일 최다를 기록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