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마스크 의무화, 고위험·종교시설 집합제한
확진자 일주일째 세자리…교회·광화문 집회 관련 확산세 차단 총력
"못 막으면 끝장" 전국 지자체 초강경 대응…행정명령 총동원
종교시설과 광화문 집회 참가자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으로 재확산하자 일부 지방자치단체들이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수칙을 2단계로 격상하는 등 초강경 대응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세를 차단하기 위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고, 종교시설 운영을 금지하는 등 각종 행정명령을 총동원하는 모습이다.
"못 막으면 끝장" 전국 지자체 초강경 대응…행정명령 총동원
◇ 전남·제주·충남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전남도는 21일 오후 2시를 기해 사회적 거리 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

전남 지역에선 지난 17일부터 닷새간 16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제주도 역시 22일 0시를 기해 기존 1단계에서 2단계 사회적 거리두기로 격상한다고 밝혔다.

최근 일주일간 38명의 확진자가 나온 충남도도 이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수준으로 방역 수칙을 강화했다.

충남은 수도권과 바로 인접한 지리적 특성 때문에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다.

전북 익산시도 모든 공공시설을 폐쇄하는 등 2단계 수준에 준하는 방역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못 막으면 끝장" 전국 지자체 초강경 대응…행정명령 총동원
◇ 종교시설·유흥·방문판매 등 위험시설 집합금지
1단계에서는 각종 모임과 다중이용시설 이용 제한을 '권고'하는 데 그쳤지만 2단계가 되면 사실상 영업·운영을 금지하는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는 강제 조치로 전환된다.

충남도는 당장 이날부터 도내 모든 종교시설에 대한 집합 금지 명령을 내렸다.

정기 예배, 미사, 법회 등 대면으로 이뤄지는 종교 행사가 전면 금지되고 온라인 방식만 허용한다.

전국 곳곳에서 마스크 의무 착용 행정명령을 내리는 지자체도 늘고 있다.

지난 18일 경기도가 처음 행정명령을 내린 것을 시작으로 전남, 전북, 인천, 광주, 충남 등이 속속 강력 조치를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행사와 회의도 전면 금지된다.

유흥주점·노래연습장·PC방·뷔페·방문 판매점 등 고위험 시설은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결혼식장·장례식장·공연장·영화관·학원 등은 방역 수칙 준수가 의무화된다.

노인요양시설과 장애인 시설은 면회와 외출·외박이 금지된다.

전남도는 소규모인 작은 학교와 농산어촌 소재 학교를 제외하고는 모든 학교가 등교·원격 수업을 병행하도록 했다.

또 폭염 쉼터로 사용하는 경로당을 휴관하고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의 어린이집도 휴원하도록 했다.
"못 막으면 끝장" 전국 지자체 초강경 대응…행정명령 총동원
◇ 교회·광화문 집회 발 전국 확산
전국 지자체가 이처럼 강경하게 대응하는 것은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지난 3월 보다 심각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일주일째 세 자릿수를 기록하며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서울 사랑제일교회 관련 누적 확진자는 732명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수도권에 686명, 비수도권에 46명이 분포됐다.

전국 곳곳에서 n차 감염자가 나오고 있다.

충남에서는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가 17명이나 나왔다.

천안의 동산교회에서도 7명이 감염되는 등 교회를 중심으로 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히 우려되는 수준이다.

충남에서는 최근 일주일간 38명, 하루 평균 5∼6명의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대부분이 서울 사랑제일교회와 지난 15일 열린 광화문 집회 관련자이다.

광화문 집회와 관련한 확진자도 전국에서 꾸준히 나오고 있다.

지금까지 확인된 것만 71명이다.

집회 참가자 규모와 바이러스 잠복기 등을 고려하면 앞으로 얼마나 더 많은 확진자가 나올지 알 수 없다.

많은 지자체가 각종 행정명령을 동원해 방역 수칙을 강화하는 이유다.

이런 와중에 대부분 지자체가 전세버스 등을 이용한 광화문 집회 참석자 명단을 제때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굴러야 했다.

충남도와 전북도 등은 탑승객의 신원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세버스에도 전자출입명부 설치를 의무화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