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환자 수가 갑자기 확산세로 돌아서면서 각종 음모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치적으로 수세에 몰린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 숫자를 조절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나왔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환자 수를 조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확진자 수 조절" 음모론까지…방역당국 "터무니없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1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방역당국 검사 결과는 조작 불가능하고 누군가를 차별할 수 없다”며 “진단검사 신뢰를 훼손시키는 거짓정보를 만들고 검사를 고의로 지연시키거나 격리 이탈하는 행위는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했다.

방역당국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힌 것은 사랑제일교회 신도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19 검사에 대한 각종 소문이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성북구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면 무조건 양성이 나오니 검사받지 말고, 받더라도 민간병원에서 받으라”는 것이 대표적이다.

이에 대해 방역당국은 불가능한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성북구보건소 검사에서 양성이 나온 환자가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으면서 음성으로 바뀐 것이 오해를 낳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상원 방대본 진단분석총괄팀장은 “지난 14일 양성 판정을 받아 의료기관에 입원한 후 16일 음성으로 바뀐 것”이라며 “회복기에 있거나 바이러스 검출량이 적은 사람은 2~3일 만에 음성으로 바뀌는 사례가 있다”고 했다. 코로나19 환자의 임상적 특징을 보인 것이라는 설명이다.

방역당국은 특정한 검사자의 검체를 일부러 오염시키거나 확진자 숫자를 의도적으로 늘리는 일도 있을 수 없다고 했다. 이 팀장은 “진단검사 결과에 대한 조작은 가능하지 않고 그럴 이유도 없다”며 “전국 600여 개 선별진료소가 운영되고 있는데 이 중 상당수는 민간 의료기관”이라고 했다. 의사들이 양심에 따라 환자를 진료하고 있기 때문에 환자 수를 조작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선별진료소에서 검체를 채취하는 의료진과 채취한 검체를 분석하는 의료진은 다르다. 기계를 통한 검사의 모든 과정은 RT-PCR 기기에 실시간으로 기록된다. 검사 결과를 조작하기 어려운 이유다.

일각에서는 15일 광화문 집회가 끝난 뒤 잠복기가 지나지 않았는데 확진자가 나왔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는 평균 잠복기에 대한 잘못된 이해에서 비롯된 오해다. 코로나19의 평균 잠복기는 5일 정도지만 접촉한 바로 다음날부터 14일 이후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선별검사의 특성상 무증상 상태에서 확진되는 환자도 비교적 많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