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서울 시내에서 난방, 교통 등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프랑스 파리보다는 많은 것으로 측정됐다. 다만 미국 로스앤젤레스보다는 적었다. 이산화탄소는 지구 온난화를 유발하는 대표적 온실가스 물질이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2월까지 시내 4개 지점의 이산화탄소 농도를 관측해 비교한 결과, 도심이 배경지역에 비해 여름철 27ppm, 겨울철에는 20ppm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인구가 밀집하고 활동량이 많은 도심 지역에서 온실가스가 그만큼 많이 발생한다는 뜻이다.

도심과 주변지역의 실제 이산화탄소 농도를 측정 및 비교한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이라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구체적으로는 서울 용산이 가장 높은 448ppm을 기록했고, 관악산이 가장 낮은 423ppm으로 집계됐다. 남산 하층부는 444ppm, 남산 상층부는 434ppm이었다.

용산과 관악산의 이산화탄소 농도 차이, 즉 도시 증가분은 20∼27ppm으로 측정됐다. 이는 로스앤젤레스(30ppm)나 중국 베이징(28ppm)보다 작고 파리(7ppm)나 미국 보스턴(16ppm)보다 큰 수치다.

도시 증가분이 클수록 인위적 활동에서 비롯된 이산화탄소량이 많다고 풀이된다. 해당 연구는 서울시 보건환경연구원과 서울대 기후융합과학연구실이 공동으로 진행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