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재유행하면서 2학기를 앞둔 학부모들이 돌봄 공백·등교일정 변경으로 혼란을 겪고 있다. 다수 맞벌이 부모들은 “등교수업일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준비를 못했다"며 "이런 상황이 반복될 경우 한 명은 직장을 포기하는 게 낫겠다”고 토로했다.

18일 교육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이날부터 수도권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시작했다. 서울·경기·인천 지역의 유치원과 초·중학교는 9월 11일까지 등교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1 이하(고등학교는 3분의 2)로 조절해야 한다. 부산교육청도 24일까지 동일한 조치를 시행한다.

2학기 등교수업일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던 수도권 학부모들은 당황해하고 있다. 등교수업일이 크게 줄어들면서 갑작스런 ‘돌봄 공백’이 생겼기 때문이다. 경기 성남시 A초등학교의 경우 당초 1주당 3일 등교수업을 한다는 계획을 세웠으나, 이날 긴급히 주 1회 등교수업으로 변경한다고 학부모들에게 공지했다. 서울 강동구 소재 B초등학교도 전 학년이 주 1회 수업 방식으로 변경한다고 긴급 공지했다.

갑작스러운 조치에 돌봄공백이 반복되자 퇴사를 고려하는 워킹맘들이 늘고 있다. 경기 고양시에 거주중인 학부모 김 모씨는 “등교일정이 급히 바뀌면서 초등·유치원생 아이 셋을 모두 돌봄에 맡겨야 할 판인데 아이가 열까지 나 학교 돌봄교실에 맡기기도 쉽지 않다”며 “코로나19 상황이 더 심해질 경우 퇴사를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또 다른 학부모 노 모씨 역시 “가정에 아이돌보미를 부를 수도 있지만 요금이 시간당 만원이라 주 4회씩 신청한다면 부담이 적지 않은 편”이라고 했다.

2학기 ‘매일등교’를 준비했던 비수도권 지역의 일선 학교들도 혼란에 빠졌다. 경기·서울 등 수도권 지역은 등교인원 제한이 내려졌지만, 일부 시·도교육청은 아직 구체적인 지침을 내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날 대구지역은 기존 방침을 그대로 적용해 대부분 학교가 정상등교했다. 대구교육청 관계자는 “19일 열리는 시도교육감들과 교육부 간 협의에 따라 구체적인 방침을 정할 것”이라며 “아직 일선 학교에 관련 공문을 내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교육청은 이날 서울 내 학생·교직원 코로나19 감염자가 33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 중 학생은 27명, 교직원은 6명이다. 지난 14일 대비 학생 감염자는 20명이, 교직원은 3명 증가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