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석유공사가 추진하는 동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 조감도. 석유공사 제공
한국석유공사가 추진하는 동해 부유식 해상풍력발전사업 조감도. 석유공사 제공

한국석유공사(사장 양수영)는 친환경에너지 융합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울산시 및 지역 유관기관 들과 협업해 산업도시 울산의 미래 친환경 에너지 사업단지 조성에 본격 나선다.

정부는 지난 7월 30일 발표한 ‘공공기관 선도 혁신도시 활성화 방안’에서 자생적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공공기관 주도 10대 협업과제를 추진키로 하고, 이중 울산지역 협업과제인 친환경에너지 융합클러스터 조성에 석유공사를 대표 공공기관으로 선정했다.

석유공사가 울산에서 추진하고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에너지 사업은 차세대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이다.

해당 사업의 추진을 위해 공사는 2018년 10월부터 풍황계측기를 동해가스전 해상 플랫폼에 설치하고 사업실증을 위한 풍황데이터를 수집해 왔다.

올해 6월 10일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육성을 위한 MOU를 울산시청 및 관련기업·기관과 체결하고, 사업타당성 조사용역을 마치는 등 2026년 전력생산을 목표로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석유공사는 울산에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될 경우, 관련시설 건설기간에 최소 2만 5000개의 일자리 창출효과 뿐 아니라 전·후방사업 육성효과까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
양수영 한국석유공사 사장
양수영 석유공사 사장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조성사업은 다양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을 지향하는 공사 비전에 맞닿아 있다”며 “성공적 사업추진을 위해 울산시와 각 사업참여사들과 공동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