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 발전은 거스를 수 없어…지방 교육 인프라 확충해야 충분한 분산 효과

더불어민주당 당권 도전에 나선 박주민 의원은 10일 "지방 균형 발전과 공공기관 분산 정책은 이미 거스를 수 없는 정책인 만큼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박주민 "행정수도·공공기관만으로 부족해 사법기관도 이전해야"
박 의원은 이날 춘천시 강원도의회 신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지역 불균형 완화를 위해서는 행정수도·공공기관 이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며 "사법기관도 적극적으로 이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법기관 중 대법원은 대구로, 헌법재판소는 광주로 이전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밝힌 뒤 "충분한 분산 효과를 누리려면 교육 인프라가 지방에 확충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추후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인프라가 확충된 해당 지방의 거점 대학과 취업 등을 연계하면 굳이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수도권으로 몰릴 필요가 없게 되는 데 이 수준까지는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최근 여론조사에서 미래통합당과 1% 미만으로 좁혀진 민주당의 낮은 지지율과 전당대회의 흥행 저조에 대해 그는 "당이 지금까지는 총선 승리를 최고의 목표로 삼아왔다"며 "이제는 국민들의 얘기에 기민하게 반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주민 "행정수도·공공기관만으로 부족해 사법기관도 이전해야"
강원지역 현안 사업에 대해 박 의원은 "제천∼삼척 고속도로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잘 나올 수 있도록 돕고, 예타가 잘 안 나온다면 해당 사업이 국가 계획 중점 사업에 포함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평화 사업과 관련 그는 "교착에 빠진 남북 관계에서 빨리 벗어나 국제적 제재와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평화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평화 사업이 한반도 평화를 위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정책적·정무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이 전국적인 비 피해로 인해 8·29 전당대회 선거운동을 전면 중단한다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박 의원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인 만큼 세부 결정에 따라 계획을 변경·수정할 방침"이라며 "어려운 조건이지만 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박 의원은 이날 오전 동해안 지역 대의원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오후에는 춘천 의암호 선박 전복사고 실종자 가족과 유가족 등을 만날 예정이다.

박주민 "행정수도·공공기관만으로 부족해 사법기관도 이전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