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자회사노조 "법인카드 사적 사용 등 임원 비리 심각"
코레일(한국철도) 자회사인 코레일네트웍스 노조는 전·현직 임원들이 법인카드를 사적으로 사용하는 등 비리가 심각하다며 청와대에 조사를 촉구했다.

전국철도노조 코레일네트웍스지부 등 8개 노동단체는 7일 청와대 분수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임직원의 도덕적 해이 제보는 너무 많고 (언론에 보도된) 법인카드 부정 사용은 빙산의 일각이다"라고 밝혔다.

박관자 철도고객센터지부 부지부장은 "한 임원은 친척이 하는 업체에서 버섯선물세트를 대량 구입해 지인에게 선물로 보냈다"며 "공용차량으로 여자친구를 대동하고 매일 저녁 지인이나 직원들과 술판을 벌이기도 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2012∼2014년 코레일 파견 간부와 코레일네트웍스 본사 직원들이 관리소장직을 매관매직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참가자들은 임원들의 비리가 이어지는 동안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은 개선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20년을 일했지만 최저임금을 받으며 살아왔다"며 "노동자의 임금 동결과 해고는 운영상 어쩔 수 없었다고 하면서 뒤로는 회삿돈으로 임원들이 잔치를 벌였다"고 말했다.

이들은 "청와대는 대표이사를 비롯한 전·현직 임직원 전체와 원청 코레일을 조사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코레일네트웍스는 코레일이 지분 99%를 가진 회사로 일부 역을 위탁 관리한다.

이날 노조 대표자 3명은 청와대에 코레일네트웍스 전·현직 임원들의 비리를 조사해달라는 요구서를 전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