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줄인다'…전주 전북혁신도시에 100억 들여 '숲 조성'
최근 대규모 인구가 유입된 전북 전주 혁신도시와 만성지구에 미세먼지 저감 숲이 조성된다.

전주시는 2022년까지 총 100억원을 들여 혁신동, 장동, 만성동 일대에 총 10㏊ 규모 미세먼지 저감 숲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4일 밝혔다.

시는 우선 올해 인근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서남풍 미세먼지를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남쪽과 서편부지, 농수산대학 남쪽부지 등 3곳에 총 2.5㏊ 규모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는 해당 부지의 기존 가로수와 조경수는 최대한 유지하면서 나무 사이사이에 미세먼지 차단 효과가 탁월한 소나무와 측백나무, 느티나무, 잣나무 등을 심기로 했다.

특히 나뭇잎이 넓은 수종을 복층·다층으로 심고, 잎·줄기·가지 등 수목 접촉면을 최대화해 미세먼지 저감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시는 또 내년에는 엽순근린공원과 혁신도시 내 보행자 전용 도로 등에 미세먼지 저감 숲을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이어 2022년에는 만성지구 완충녹지 일부에 미세먼지 저감 숲을 만들기로 했다.

시는 이달 설계용역을 마무리한 뒤 오는 10월부터 미세먼지 저감 숲 조성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송방원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대규모 아파트와 공공기관이 몰려 있는 혁신도시와 만성지구에 미세먼지 저감 숲이 조성되면 미세먼지를 줄이는 것은 물론 열섬현상도 완화해 주민들의 생활여건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