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 캠핑장-할리스커피 선릉역점 확진자, 22일 오후 방문시간 겹쳐"
"CCTV 한 화면 잡히지만 인접 테이블 아냐"…커피점 회의엔 8명 참석
당국, 연관성 심층조사…두사례 모두 1명씩 추가 확진…누적 각 10명
커피점-캠핑장 감염 연결고리 확인…"캠핑 확진자, 커피점 방문"
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산발적 감염이 지속하며 확진자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최근 발생한 서울 강남구 커피전문점 집단감염과 관련해서는 강원도 홍천 캠핑장과의 연관성이 일부 확인돼 방역당국이 정확한 감염원과 감염 경로 등을 조사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는 3일 낮 12시 기준으로 강남구의 '할리스커피 선릉역점'과 관련해 1명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10명이라고 밝혔다.

사례별로는 할리스커피 선릉역점, 서초구 양재동 '양재족발보쌈' 관련 확진자가 각각 5명씩이다.

방대본에 따르면 할리스커피 관련 첫 확진자인 A씨 등이 카페에서 회의를 한 것은 지난달 22일이다.

당시 회의에는 확진된 2명을 포함해 모두 8명이 참석한 것으로 파악됐다.

확진자 가운데 먼저 증상이 나타났던 사람은 직장에서 또 다른 회의에도 참석했는데 여기서도 1명이 추가 전파된 것으로 조사됐다.

감염자를 구분해 보면 할리스커피 내 회의 참석자가 2명이고 이들을 통해 직장내 회의 관계자와 가족 등 2차 감염된 사례가 3명이다.

역학조사 결과 A씨는 회의 다음 날인 23일 양재동 식당을 방문했는데 여기서도 이용자 1명, 식당 종사자 1명, 가족·지인 등 추가 전파 3명 등 5명이 잇달아 확진됐다.

방역당국은 할리스커피 감염 경로로 강원도 홍천 캠핑장 집단발병과의 연관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커피점-캠핑장 감염 연결고리 확인…"캠핑 확진자, 커피점 방문"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역학조사 결과 홍천 캠핑장 관련 확진자 가운데 가장 빨리 증상이 나타났던 확진자가 지난달 22일 오후 2시께 약 30분 정도 커피 전문점에 있었던 것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캠핑장 관련 확진자가 증상을 보인 것은 지난달 26일이다.

이 확진자는 캠핑장 감염자 중 증상 발현일이 가장 먼저인 경우로, 그가 증상 발현 나흘 전 해당 커피점을 방문한 만큼 방역당국은 두 사례의 확진자들이 서로 접촉한 사실이 있는지, 또 접촉자는 얼마나 되는지 등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정 본부장은 "폐쇄회로(CC)TV 등을 통해 같은 공간에 있었던 것을 확인했고, 당시 음료를 드셨기에 마스크 착용은 없었다"며 "2m 이내 거리에서의 접촉도 있지만, 환경 표면을 통한 접촉도 있을 수 있어서 동선을 분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 본부장은 이어 "CCTV 화면으로 봤을 때 (카페 관련 확진자와 캠핑장 관련 확진자가) 한 화면에 잡힐 정도의 거리이긴 했지만 바로 인접한 테이블은 아니었다"고 부연했다.

그는 카페 내 에어컨, 공조시스템을 통해 감염됐을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당시 카페에 방문했던 사람들을 조금 더 조사해야 감염자 간 전파 경로를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홍천 캠핑장과 관련해서도 확진자가 1명 더 늘었다.

방대본에 따르면 캠핑장에 참석했던 경기도 성남 분당 거주 30대 부부의 5세 딸이 추가로 양성 판정을 받아 누적 확진자는 10명으로 늘었다.

지역별로는 경기에서 8명, 강원에서 2명 등이다.

곽진 방대본 환자관리팀장은 커피점과 캠핑장 사례를 하나로 볼 수 있을지에 대해 "같은 시간대에 같은 커피점에 있었던 사실은 확인했는데 실제 전파가 일어날 수 있는 관계가 어떻게 될지는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