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경기지사와 이낙연 민주당 대표 후보 회동, '기본소득토지세와 경기도형 기본주택' 공감대 형성
이재명(사진 왼쪽) 경기도지사는 30일 오전 도청 접견실에서 민주당 대표 후보로 출마한 이낙연 의원과 회동했다.경기도 제공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와 2위를 달리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30일 회동했다. 이번 만남은 민주당 대표 후보로 출마한 이 의원의 전국 순회 일정으로 이뤄졌지만, 당 대표 경선과 맞물려 유력 대선주자 간 회동이라는 점에서 정가의 관심이 집중됐다.

두 사람의 회동은 20172월 이 지사가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을 압두고 전국 순회 때 당시 전남도지사였던 이 의원을 방문해 만난 지 35개월만의 조우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경기도청 접견실에서 이 의원을 만나 총리 재직 때 국정을 잘 이끌어주셔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감사하게 생각한다고 덕담했다. 이 의원은 이에 대해 이 지사께서도 그동안에 국난 극복에도 많은 도움을 주시고 정부가 해야 할 과제 해결에도 앞장서 고맙다고 화답했다.
이어 이 지사는 최근 경기도가 정부에 건의한 기본소득토지세 도입, 장기공공임대형 공공주택인 '경기도형 기본주택' 공급 정책 등을 소개하며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이 의원에게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이 꽤 많은데 그중에서 당의 협조가 필요한 게 있다토지로부터 생겨난 불로소득을 모두 조세로 환수해 국민들한테 전액 돌려주는 방식으로 하면 조세 저항도 줄어들고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 기본소득토지세 도입을 건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부동산 가격 안정화를 위해 30년 이상 장기공공임대주택을 대량으로 공급하는 정책도 건의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 지사의 설명을 들은 후 그러지 않아도 주택 공급 대책의 핵심은 공공주택의 확대일 수 밖에 없다. 지사님 아이디어와 저의 생각도 있고 중앙정부가 해오던 정책도 있는데 접점을 찾아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밝혀 공감대를 이뤘다.

이 의원은 기본소득을을 위한 국토보유세도 정부 조세와의 관계를 어떻게 할 것인 지 함께 고려해 보자며 역시 뜻을 같이 했다.

이날 두 사람은 취재진 앞에서 10여분간 만난 뒤 지사 집무실로 옮겨 배석자 없이 비공개 면담을 이어갔다.

앞서 이 지사는 지난 27일 민주당 대표 후보인 김부겸 전 의원과 회동했다. 이 의원은 대표 후보로는 두 번째로 이 지사를 만난 것이다.

한편 이 지사와 이 의원은 차기 대선 선호도 조사에서 1, 2위를 달리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기관 입소스가 실시한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이 의원은 28.4%, 이 지사는 21.2%를 얻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