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북자에 차량 빌려준 '개성아낙'…피해자로 경찰 출석
인천 강화도에서 월북한 20대 북한 이탈 주민(탈북민)에게 최근까지 차량을 빌려준 지인 여성이 피해자 조사를 받기 위해 경찰에 출석했다.

30일 경찰에 따르면 최근 월북한 탈북민 김모(24) 씨의 지인 A(여)씨는 차량 절도 신고와 관련한 피해자로 이날 오후 1시께 경기 김포경찰서에 출석했다.

A씨는 '개성아낙'이라는 이름으로 개인방송을 하는 유튜버로 그 역시 탈북민이다.

평소 김씨와 가깝게 알고 지낸 A씨는 김씨가 월북할 무렵인 이달 18일 "아는 동생(김씨)이 차량을 빌려 간 후 돌려주지 않는다"며 4차례 112 신고를 했다.

그는 2017년 아는 언니로부터 산 중고 K3 승용차를 개인적인 사유 때문에 김씨 명의로 등록해뒀으나 차량을 돌려받지 못하자 경찰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A씨로부터 빌린 K3 차량을 운전해 이달 17일 강화도를 찾았다가 자택이 있는 김포로 돌아간 것으로 확인돼 월북 전 사전 답사를 한 것으로 추정됐다.

해당 차량은 김씨의 월북 사실이 알려진 이후 경찰이 그의 행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있는 한 중고차 매매 상사에서 발견됐다.

경찰은 김씨가 월북하기 전 이 차량을 판매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이날 해당 차량의 명의자를 확인한 뒤 김씨에게 권리행사방해 혐의나 절도 혐의가 있는지를 조사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차량이 김씨 명의로 돼 있으면 절도죄 적용은 어렵고 권리행사방해죄를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