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서울에서 자율형공립고가 모두 일반고로 전환된다. 자율형사립고 폐지와 함께 교육당국의 ‘일반고 전환’ 정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서울교육청은 28일 서울 지역 자율형공립고 18곳을 모두 내년부터 일반고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전환 대상 학교는 고척고, 구현고, 당곡고, 등촌고, 상동고, 원묵고, 면목고, 광양고, 중경고, 서울여고 등이다.

작년 11월 교육부는 ‘고교 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자공고와 자사고, 외국어고, 국제고 등을 2025년 일반고로 일괄 전환한다고 예고했다. 서울교육청은 이미 일괄 전환이 예정돼 있지만 학교장과 전문가 정책 협의를 거쳐 일반고 전환 시기를 앞당겼다고 설명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전환 대상 고교 중 10곳은 2021년 2월 자공고 지정이 종료되며, 8곳은 지정기간이 남아있지만 내년 일반고로 전환하는 데 모두 동의했다”고 말했다.

자공고가 일반고로 전환되면 그동안 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공고 지원 예산은 끊긴다. 다만 서울교육청은 자공고의 원활한 일반고 전환을 위해 시설·기자재 예산으로 학교당 3억원을 특별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일반고 역량강화 예산을 통해 교육과정 운영 지원,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컨설팅 등의 추가 지원도 할 계획이다. 현재 자공고에 다니는 학생들은 자사고 전환과 마찬가지로 졸업할 때까지 자공고 학생 지위를 유지한다.

전국에서 자공고를 일반고로 일괄 전환하는 것은 서울이 처음이다. 경기교육청도 도내 자공고 11곳을 2023년까지 일반고로 순차 전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국에서 자공고가 가장 많은 서울이 일반고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나머지 지역도 전환 일정을 앞당길 것으로 보인다. 자공고는 14개 시·도에서 107개 학교가 운영 중이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