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는 28일 시립도서관 9곳에 고3 수험생 전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안심 열람실'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고양 시립도서관 9곳에 고3 전용 '안심 열람실' 운영
전용 열람실을 운영하는 도서관은 덕양구 화정·행신·삼송도서관, 일산동구 백석·식사도서관, 일산서구 대화·한뫼·가좌·일산도서관 등 9곳이다.

올해 12월 개관을 앞둔 일산도서관은 고3 수험생을 위한 열람실을 다음 달 5일부터 우선 개방할 예정이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주말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열람실 좌석은 지그재그 형태로 배치된다.

도서관 입장 시 발열체크, 손 소독제 사용, 마스크 착용 의무화, QR코드 출입자 명부 작성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도서관 측은 하루 2회 방역 시간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고양시는 9개 시립도서관에 고3 수험생을 위한 전용 좌석 총 250개를 마련했다.

도서관 이외에도 필요할 경우 관내 고등학교 협의와 고3 수험생 대상 수요 조사를 통해 3개 구청의 유휴공간을 고3 전용 열람실로 꾸미는 등 추가 확대 운영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

이재준 시장은 "그동안 지역 고3 수험생들이 코로나19로 인한 학사 운영 불안정으로 학습권 침해와 수능 연기 등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특별한 대책이 없었다"며 "고3 수험생만을 위한 전용 열람실을 운영하는 만큼 수험생들이 120여일 앞으로 다가온 수능에서 선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