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2학기 등교인원 제한 조치가 이번주 정해진다. 등교인원을 3분의 1로 제한한 수도권·광주의 밀집도 최소화 조치가 완화될지 관심이 쏠린다.

교육부 관계자는 26일 “이르면 다음달 중순 시작하는 2학기의 등교인원 제한, 등교수업 방식 등에 대해 이번주쯤 방침을 결정해 학교에 안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5~6월 코로나19가 확산하자 등교인원이 전체 학생의 3분의 2를 넘지 않도록 할 것을 각 학교에 권장했다. 이후 수도권, 광주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감염이 잇따르자 교육부는 이들 지역의 유치원·초·중학교에는 등교인원을 1학기 말까지 3분의 1 이하로 해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를 시행하도록 권고했다.

교육계에선 교육부가 2학기에도 코로나19 전파 차단을 위해 대부분 지역 등교인원을 3분의 2로 제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다만 수도권과 광주에 적용된 등교인원 제한 조치는 지역 감염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기준 해외 유입을 제외한 지역 발생 확진자는 12명을 기록해 20일 이후 엿새 만에 10명대로 떨어졌다. 광주 지역은 확진자가 1명까지 떨어졌다. 다만 전날인 25일 지역 발생 확진자가 27명까지 치솟고, 수도권에서만 22명이 나와 안심하기에는 이른 상황이다.

등교인원 제한이 길어지면 교육당국엔 부담이 더 커진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학생 간 교육 격차가 확대될 수 있어 학부모·학생들의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 확진자가 가장 많았던 대구·경북 등에서는 매일 등교가 이뤄지는 학교도 있어 지역 간 형평성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4일 국회 답변에서 “지금과 같은 감염병 단계라고 하면 2학기 때도 전면적인 등교수업은 어려울 것”이라며 “3분의 1씩 등교하는 수도권 학교의 경우 등교인원을 3분의 2로 확대하는 상황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