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을 위해 최대 5개월간 일할 수 있는 단기 아르바이트 일자리 5000개를 만든다. 치솟고 있는 청년 실업률을 진정시키기 위해 지방자치단체까지 일자리 늘리기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서울시는 ‘청년 희망일자리 사업’으로 청년 5000명을 채용한다고 26일 발표했다. 3~5개월간 근무하는 일자리로 시급은 8590원이다.

가장 많은 인원인 3716명이 배정된 ‘학교생활지원 일자리’는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재개된 등교 수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교내 방역할동과 원격수업을 지원하는 일이다.

이번 일자리 사업은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제5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나온 ‘고용 및 기업 안정 대책’의 일부다. 전국의 각 지자체가 고용 주체로 나서 일자리 30만 개를 만드는 게 목표다. 이 사업에는 지난 3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마련한 1조3401억원이 투입된다.

서울시의 청년 단기 일자리 확충과 관련해 일각에선 “근본적 청년 일자리 대책이 아니다”며 부정적인 목소리도 나온다. 취업준비생은 “당장 취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단기 아르바이트라도 붙잡고 싶은 심정이지만 교내 방역활동을 돕는 등의 단순 아르바이트는 개인 커리어 개발에도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