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는 23일 삼계탕 등 닭요리 섭취가 늘어나는 여름철에는 캄필로박터 제주니(이하 캄필로박터) 균으로 인한 식중독이 발생할 수 있다며 생닭 취급과 조리 과정에 주의를 당부했다.

캄필로박터균은 닭, 칠면조, 돼지, 소, 고양이 등 동물의 장관에서 흔히 발견되는 균으로 사람에게도 전염된다.

여름철 캄필로박터균 감염은 생닭을 손질하는 과정에서 많이 일어난다.

생닭을 씻는 물이 옆으로 튀어 다른 식재료를 오염시키거나 생닭을 담았던 조리기구에 날것으로 섭취하는 과일과 채소를 담아놓을 때 교차오염이 일어난다.

캄필로박터균 식중독 환자는 최근 5년(2015∼2019년) 동안 2천384명이 발생했고, 이 중 이 중 880명(37%)이 7월에 나왔다.

또 환자 중 1천33명(43%)의 캄필로박터 식중독 원인은 육류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식중독이 발생한 장소로는 학교급식소(1천124명·47%), 학교 외 집단급식소(538명·23%) 순이었다.

식약처는 "캄필로박터균은 42도에서 잘 증식하기 때문에 기온이 높은 여름에 쉽게 증식하는 데다 이 계절에 삼계탕 등 보신용 닭요리 섭취가 증가하기 때문에 환자 수가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삼계탕 조리시 캄필로박터 식중독 주의"…5년간 환자 2천384명
캄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하려면 생닭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고 맨 아래 칸에 보관해야 한다.

밀폐하지 않은 채 냉장 보관하면 생닭에서 나온 핏물 등에 의해 다른 식품이 오염될 수 있다.

생닭을 씻을 때는 물이 튀지 않도록 조심하고 식재료는 채소류와 육류, 어류, 생닭 순으로 씻는다.

생닭을 만진 후에는 손과 조리기구를 세정제로 씻고, 다른 식재료를 다뤄야 한다.

생닭을 조리할 때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충분히 가열(중심온도 75도·1분 이상)해야 한다.

"삼계탕 조리시 캄필로박터 식중독 주의"…5년간 환자 2천384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