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주관 '특허 품질경영 우수기관' 선정
KAIST 기술료 수입 연간 100억원 달성…국내 대학 최초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연간 기술료 수입 100억원을 달성했다.

22일 대학정보 공시센터에 따르면 KAIST는 지난해 56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101억8천300만원의 기술이전료 수입을 올렸다.

이어 서울대와 고려대가 각각 88억3천만원과 54억1천만원으로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국내 대학이 연간 기술료 수입 100억원을 넘기기는 처음이다.

KAIST는 지난 4월 기존 산학협력단을 '기술가치창출원'으로 확대 개편하고 지식재산·기술이전센터와 산학협력센터 등 특화된 조직을 신설하는 등 기술 사업화 육성에 힘써왔다.

지난해에는 특허청의 '지식재산 수익 재투자 지원사업'에 선정돼 3년 동안 12억원을 투입할 수 있는 기술이전 사업화 자금을 확보했다.

이 사업은 대학에서 개발한 기술과 산업계가 요구하는 기술 사이의 간극을 메우기 위해 논문이나 실험 단계 초기 기술에 대해 과감한 투자를 지원한다.

시제품 제작과 시험 인증, 표준 특허 출원 등 상용화 가능성을 제시해 기업이 적극적으로 기술을 이전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KAIST는 설명했다.

KAIST는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특허청이 주관하는 '2020 특허 품질경영 우수기관'과 '공공 특허 기술이전 우수 연구기관'에 선정됐다.

시상식은 2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특허청 등 5개 기관이 공동 주최해 서울 잠실 롯데월드타워에서 열리는 '2020년 공공기술 이전 사업화 로드쇼'에서 진행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