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보안법 강행 이유로 제재…중국은 즉각 보복 예고
위구르족 인권탄압 문제도 제기…기관·개인 제재 검토
영국, 홍콩과 범죄인 인도 중단·무기금수…중국 "단호히 반격"(종합2보)
영국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을 이유로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 조약을 중단하기로 했다.

아울러 중국 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 인권 문제를 제기하면서 중국 기관과 개인에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일간 더타임스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이날 하원에 출석,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조약을 "즉각, 무기한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라브 장관은 "영국은 중국과 긍정적인 관계를 원한다"면서도 "그러나 홍콩보안법 시행은 중국이 국제사회 의무를 심각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영국으로부터의 범죄인 인도가 홍콩보안법에 따라 악용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분명하고 강력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는 한 조약을 다시 유효화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홍콩보안법이 어떻게 집행될지와 관련한 상당한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면서 "영국이, 전 세계가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이미 호주와 캐나다 등이 이달 초 홍콩과의 범죄인 인도 조약 중지를 결정했다.

라브 장관은 아울러 홍콩을 무기 금수 조치 대상에 포함시켜 향후 화기 등의 수출을 중단할 계획이다.

중국에 대한 무기 금수 조치는 1989년 이후 적용되고 있다.

라브 장관은 내년 초까지는 영국해외시민(British National Overseas·BNO) 여권을 가지고 있거나 과거에 보유했던 홍콩인에 영국 시민권 획득 길을 열어주기로 했다.

그는 또 중국 내 소수민족인 위구르족 탄압을 거론하면서 중국 및 유엔 등에 문제를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영국 정부는 인권 탄압을 저지른 중국 측 기관과 개인에게 이른바 '마그니츠키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 제재는 미국이 2012년 도입한 '마그니츠키 인권책임법'에서 나온 것으로, 러시아 권력층의 부패를 폭로했다가 의문사한 세르게이 마그니츠키 사건을 계기로 국제사회가 인권 유린국에 내리는 자산 동결, 비자 발급 제한 등의 조치를 뜻한다.

영국이 중국 측에 내리려는 제재에는 여행 제한, 자산 동결 등이 포함됐다.

영국은 앞서 러시아, 미얀마, 북한, 사우디아라비아 국적자에 이 같은 제재를 내린 바 있다.

라브 장관은 전날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위구르족 탄압과 관련해 "영국은 중국과의 긍정적 관계를 바라지만, 그런 행동을 보고도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며 제재가 임박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영국과 중국 간 긴장이 한층 고조될 전망이다.

영국, 홍콩과 범죄인 인도 중단·무기금수…중국 "단호히 반격"(종합2보)
중국은 이같은 영국의 움직임을 강하게 비난하면서 내정간섭을 멈추지 않으면 반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왕원빈(汪文斌·49) 신임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영국이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했다"면서 "중국은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은 영국이 잘못된 길을 계속 걷지 말 것을 촉구한다"면서 "중국은 내정간섭에 대해 반드시 단호한 반격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 대변인은 아울러 라브 장관이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의 인권 침해 문제를 강조한 데 대해 "이는 순전한 날조이자 비방"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영국 측이 제기한 신장의 강제 불임수술 의혹에 대해서도 "완전한 헛소리"라고 주장했다.

그는 신장 문제는 인권과 종교 문제가 아니며 폭력과 테러리즘, 분열의 문제라는 중국 정부의 입장을 재차 되풀이했다.

류 샤오밍 중국 주영 대사도 앞서 BBC 방송에 출연해 영국의 움직임에 대해 "완전히 잘못된 일"이라고 비난하고 즉각 보복을 예고했다.

그는 위구르족 탄압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모든 소수민족을 "평등하게" 대우하고 있으며, 서방 국가들이 "중국을 상대로 거짓 혐의를 만들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앞서 영국은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 퇴출,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강행에 맞선 이민법 개정 등으로 중국과 연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