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연구소, 김치 코로나19 항바이러스 효능 연구
한국식품연구원 부설 세계김치연구소 미생물기능성연구단 권민성 박사 연구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김치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검증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와 전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면역력을 높일 수 있는 건강식품으로 김치가 관심을 받고 있다.

권민성 박사 연구팀이 주관하고 전북대·한국생명공학연구원·한국화학연구원과 공동으로 김치로부터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소재 개발·연구를 하고 있다.

김치연구소는 김치로부터 항바이러스 후보인 유산균 20여종을 분리해 면역 활성 소재를 찾고 전북대는 유산균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분석할 계획이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항바이러스 효능을 검증하고 한국화학연구원은 임상 효능을 평가한다.

최근 해외 연구에서 우리나라가 김치를 주로 먹는 식생활 때문에 코로나19 사망자 수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고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김치연구소는 김치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규명하려 한국식품연구원과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는 유산균 3종과 바이러스 감염 억제 능력이 우수한 김치 재료(파·생강·배추)를 발굴했다.

세계김치연구소 최학종 소장 직무대행은 "천연물질을 소재로 한 대부분의 항바이러스제는 해외 기술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식품인 김치로부터 항바이러스제 후보 물질을 성공적으로 발굴해 국내 고유의 기술 축적은 물론 김치의 항바이러스 효능을 과학적으로 밝혀내 김치 종주국의 위상을 더욱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