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망 통제력 회복되지만 예의주시할 것…해외유입은 국내 확산 가능성 없어"

정부, 코로나19 지역감염 감소세에도 낙관 경계…"깜깜이 많아"
정부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지역 감염 사례가 감소세를 보이는 것과 관련해 "여전히 '깜깜이' 환자가 많다"며 섣부른 전망을 경계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7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국내 환자 발생은 이번 주 들어 10명 대로 감소 추세고 집단감염 발생 수도 줄고 있어 방역망의 통제력이 회복되는 경향을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도 "광주 지역 확진자가 오늘 소폭 증가했고 아직 감염경로가 확인되지 않은 환자들이 있어 당분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며 "안정적인 상황으로 접어드는 것을 조심스럽게 전망하지만, 산발적인 집단감염에 의해 확진자 수가 증가하는 것이 코로나19의 특성이므로 정부도 항상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최근 신규 확진자 중 해외유입의 비중이 크게 늘어난 것과 관련해서는 지역사회로의 전파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윤 총괄반장은 "최근 이라크에서 귀국한 우리 건설근로자와 부산항에 입항한 러시아 선박 등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지만, 해외유입 요인이 국내 지역사회로 확산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했다.

최근 방글라데시 등에서 가짜 코로나19 음성확인서를 발급한 병원장이 적발된 일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 윤 총괄반장은 "검사 결과를 믿을 수 없는 국가에 대해서 외교부를 통해 공인된 의료기관에서 검사 결과를 받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해외 유입 확진자가 늘어나자 방글라데시를 포함한 6개국을 '방역 강화 대상' 국가로 지정해 이들 국가에서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이 유전자 검사(PCR) 음성 확인서를 제출하도록 의무화했다.

음성확인서가 가짜일 경우 이 조치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 윤 총괄반장은 "(현지의) 검사 정확성을 믿을 수 있는지는 조금 더 검토가 필요하다"면서도 "외국에서 음성확인서를 받아도 국내에 들어오자마자 바로 또 검사해야 하기 때문에 상당 부분 보완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음성확인서를 가져왔지만, 국내에서는 양성으로 나오는 사례가 계속 발생한다면 외교부와 공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총괄반장은 사용한 마스크의 올바른 폐기 방법도 강조했다.

그는 "착용했던 마스크가 함부로 버려지고 있어 또 다른 감염원이 될 위험이 있다"며 "마스크는 오염물질이 손에 묻지 않도록 묶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