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의 영결식이 13일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빈소와 서울시청 앞 광장에 차려진 분향소에는 사흘간 3만여 명에 달하는 조문객이 다녀갔다.

박 시장 장례위원회의 공동집행위원장을 맡은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2일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앞에서 브리핑을 열고 “영결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하고, 소박하게 치른다는 기조하에 온라인으로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13일 오전 7시30분 발인 후 서울시청으로 이동해 오전 8시30분부터 온라인 영결식을 치를 예정이다. 영결식 현장에는 유족과 민주당 지도부, 서울시 간부 등 100여 명의 제한된 인원만 참석한다. 온라인 영결식은 서울시 유튜브 채널로 생중계한다.

영결식 이후에는 서울추모공원으로 이동해 화장절차를 밟는다. 묘소는 유족의 뜻에 따라 박 시장의 고향인 경남 창녕에 야트막한 봉분 형태로 마련될 예정이다.

박 시장 장례위원회의 공동장례위원장은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와 이해찬 민주당 대표,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행정1부시장)이 맡는다. 박 시장 삶의 발자취를 따라 시민사회와 정치권, 서울시에서 한 명씩 공동장례위원장을 맡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서울대병원에 마련된 빈소에는 이날 오후 10시 기준 8500여 명의 조문객이 방문했다. 시청 앞 광장에 차려진 분향소에도 2만여 명이 다녀갔다. 서울시가 운영 중인 온라인 분향소에서도 100만여 명이 헌화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