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러진다. 서울시청 앞 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해 11일부터 시민의 조문을 받는다.

서울특별시장(葬)을 치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시장이 재직 중에 타계한 전례가 없기 때문이다.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10일 “장례에 관한 법규는 따로 없지만 정부 의전편람에 국장·정부장·기관장으로 분류해 장례 절차를 자세하게 설명한 일종의 가이드라인이 있다”며 “그것에 준해 서울특별시기관장(葬)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박 시장의 빈소는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에 마련됐다. 장례는 이곳에서 5일장으로 치러진다. 발인은 오는 13일이다. 서울시는 시민과 시청 직원들을 위해 이날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조문은 11일 오전 11시부터 할 수 있다.

이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박원순 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는 내용의 청원이 올라와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박 시장의 사망으로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됐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느냐”고 적었다.

서울시는 비상근무체제에 들어갔다. 박 시장이 실종됐던 지난 9일 오후부터 서정협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시장 권한대행을 맡고 있다.

서 부시장은 “서울시정은 안전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한 박 시장의 시정 철학에 따라 중단 없이 굳건히 계속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코로나19 상황이 시시각각 엄중하다”며 “시민 안전을 지키는 데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강남북 균형 발전과 그린벨트(개발제한구역) 사수 등 ‘박원순식 시정 철학’이 외부 압박으로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특히 중앙정부 및 당 지도부와 대립각을 세워온 서울시 부동산 정책은 외부 압박으로 기존 원칙이 흔들릴 가능성이 제기된다. 문재인 정부의 당면 과제인 집값 상승 억제를 위해선 박 시장이 고수하던 서울시 그린벨트를 일부 해제해 주택 공급을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정치권을 중심으로 커지고 있어서다.

박 시장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유지, 강남 개발이익 광역화 등 여러 가지 부동산 정책을 두고 관계부처, 자치구 등과 이견이 있었다. 최근엔 2035년 휘발유와 경유 차량 퇴출을 골자로 하는 ‘서울식 그린 뉴딜’을 중앙정부보다 앞서 발표하며 친환경 교통대책을 촉구하기도 했다.

박종관/하수정/김남영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