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GS건설 스마트 양식산업 육성 투자 협약
부산시와 GS건설은 10일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투자 양해각서를 맺었다.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는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지능화한 스마트양식 시험공간과 배후부지 기반을 조성하는 것이다.

지난해 1월 해양수산부 공모사업에 부산시가 최종 선정됐고, 실시설계가 마무리되는 대로 연말에 기반조성 공사에 들어간다.

시는 국비 220억원 등 400억원을 투입, 스마트양식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시험공간을 활용해 수익성뿐만 아니라 데이터 수집, 연구개발,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배후부지에 민간기업의 입주를 지원하는 등 사업을 확장, 2025년까지 생산·유통·가공·수출, 관광이 집적된 대규모 첨단 수산복합 산업단지를 조성할 예정이다.

허윤홍 GS건설 사장은 "스마트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참여, 신성장 사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향후 대규모 양식장 건립과 관련 사업 분야의 투자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부산이 국내 스마트양식 산업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사회구조 변화에 대응하고, 정보통신기술 융·복합과 친환경으로 산업 체질을 변화시키는 데 스마트양식 클러스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