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언론과 대검, 소설쓰기 지양해야"…시민단체는 추미애·최강욱 고발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검언유착 의혹’ 수사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수사지휘권을 발동한데 대해 “이번 사안은 바르게 돌려놓아야 하는 문제로 결코 타협이나 흥정의 대상이 아니었다”고 했다.

추 장관은 10일 오전 SNS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추 장관은 “그동안 언론과 정치권은 장관과 총장의 갈등으로 구도를 잡고 승부에 내기를 걸었으나 그것은 저의 관심 밖이었다”고 했다.

대검찰청은 앞서 법무부 실무진과의 물밑협상을 통해 ‘독립 수사본부’ 절충안을 마련했으나, 추 장관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추 장관은 이날 이에 대해 “법무부가 장관 몰래 독립수사기구를 제안할 리 없다”며 “언론과 대검의 소설쓰기는 지양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사진=연합뉴스
한편 추 장관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은 ‘장관 입장문 가안 유출’ 논란으로 이날 검찰에 고발됐다. 시민단체 사법시험준비생모임과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는 추 장관과 최 의원 등을 각각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고발했다. 최 의원이 지난 8일 밤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추 장관 입장문 초안을 SNS에 공개했는데, 추 장관이 문구를 다듬는 과정에서 최 의원과 상의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골자다.

추 장관은 법무부 직원들과 나눈 SNS 대화 내용까지 공개하며 관련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