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페이스북에 한 사찰 경내에 있는 자신의 뒷모습을 담은 사진을 올렸다. 추미애 장관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페이스북에 한 사찰 경내에 있는 자신의 뒷모습을 담은 사진을 올렸다. 추미애 장관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날짜와 시간까지 정해주며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언유착 의혹’ 관련 수사지휘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했다. 추 장관이 신속한 지휘 이행을 요구했는데도 윤 총장이 아무 반응 없이 7일째 침묵을 지키자 최후통첩을 보낸 것이다.

추 장관은 8일 오전 10시께 “공(公)과 사(私)는 함께 갈 수 없고, 정(正)과 사(邪)는 함께 갈 수 없다”며 “9일 오전 10시까지 하루 더 기다리겠다”고 밝혔다. “더 이상 옳지 않은 길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며 “총장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리겠다”고도 했다. 지난 6일 오후부터 사흘째 휴가 중인 추 장관은 한 사찰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 같은 입장문을 냈다.

법조계 일각에선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물밑에서 제3의 타협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왔으나 추 장관은 또다시 이를 일축했다. 추 장관은 입장문을 밝히기 한 시간 전 SNS에 산사에 있는 본인의 뒷모습 사진을 올리며 “무수한 고민을 거듭해도 바른길을 두고 돌아가지 않는 것에 생각이 미칠 뿐”이라고 썼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윤 총장이 검사장 의견을 들어가며 장고를 거듭하는 데 비해 추 장관은 다소 공격적인 언사를 이어간다는 여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며 “본인도 심사숙고 끝에 결정을 내렸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추 장관은 이날 입장문에서 “(2일 이후) 벌써 1주일이 지났다. 검찰조직 구성원의 충정과 고충을 충분히 듣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했다.

대검 관계자는 이날 오후까지도 윤 총장의 입장 표명 계획이 정해진 것이 없다고 했다. 윤 총장은 매주 수요일 열리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과의 주례보고도 2주째 서면으로 대체하며 숙고를 이어갔다. 하지만 추 장관의 최후통첩에마저 무반응으로 대응하기에는 부담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한 검찰 출신 변호사는 “지휘를 곧이곧대로 따를 수 없다는 심증은 굳어졌겠지만, 추 장관의 감찰 카드 등 추가 공세에 마땅히 대응할 패가 없다는 게 윤 총장의 딜레마”라며 “윤 총장으로선 최대한 시간을 벌며 타협안을 고안해 내는 것이 최상의 수일 수 있다”고 했다.

이인혁/안효주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