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수업 수강생들 '초조'…백악관 홈페이지에도 청원
대면·비대면 강의 병행이 대부분이라 문제 없다는 시각도
미 '온라인수업 유학생 비자 취소' 방침에 유학생들 긴장
사건팀 = 미국 정부가 온라인 수업만 수강하는 유학생의 비자를 취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과 관련, 한국인 유학생들 역시 초조하게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이들은 긴장 속에서 학교 측의 공지를 기다리는 한편 이번 조치가 대학의 대면 수업 정상화를 압박하기 위한 정부의 수단일 뿐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다음 학기 수업을 모두 온라인으로 신청했다는 유학생 안모(26)씨는 8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학교 측의 공식 연락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인데 걱정돼서 잠이 안 온다"며 "유학을 오기 위해 그동안 들인 시간과 노력이 물거품이 될까 두렵다"고 말했다.

안씨는 "미국 내 대학들이 대면 수업을 하도록 압박하기 위해 외국인 유학생들을 도구로 삼았다는 생각이 든다"며 "한편으로는 대면 수업을 듣게 된다 해도 코로나19 관련 방역이 철저하지 못할 것 같아 우려된다"고 했다.

퍼듀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안재현(24)씨도 "초등학교 때부터 내내 미국에 살았는데, 학교가 현장 수업을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 갑자기 쫓겨날 수도 있다 생각하니 막막하다"며 "이번 조치로 학업이 중단될까봐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미 국토안보부 산하 이민세관단속국(ICE)은 이달 6일(현지시간) 가을 학기부터 모든 수업을 온라인으로 듣는 외국인 학생에 대해선 미국 체류를 허용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같은 날 백악관 사이트 '위 더 피플'(petitions.whitehouse.gov)에는 "외국인 학생들이 학위를 마칠 수 있도록 허용해달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이 청원에는 8일 오전 11시까지 6만6천여명이 서명했다.

정부의 갑작스러운 발표에 유학생들 사이에서 큰 혼란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나, 대부분 대학이 온·오프라인 수업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체제로 운영돼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의견도 있었다.

유학생 강모(30)씨는 "미국 대학 중에서는 수업을 100% 온라인 강의로만 진행하는 곳이 별로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행정명령이 나온 이상 유학생들이 있는 학교는 대면 강의를 일부 병행하는 방안을 고려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 교육 전문 매체인 '고등교육 크로니클'에 따르면 현재까지 가을 학기에 온라인 수업만을 계획 중인 미 대학은 9%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대면 수업을 계획하는 대학은 60%였고, '하이브리드 모델'을 제시한 대학은 24%였다.

강씨는 "이번 조치가 유학생들을 쫓아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경제 정상화를 위해 대학들의 문을 열기 위한 수단이라고 해석하는 시각이 많다"고 덧붙였다.

온라인의 미국 한인 유학생 커뮤니티에도 "미국 대학들도 행정조치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구책을 만들고 있을 것"이라며 "대부분의 대학이 온·오프라인 강의를 동시에 열고 있기 때문에 유학생들에게는 영향이 없을 듯하다"는 글이 올라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