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북부교도소에 수용될 수형자 등급이 건립 당시 법무부가 속초시민과 약속한 등급보다 높아질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지역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강원북부교도소 수형자 등급 변동 여부에 지역사회 '촉각'
이에 당초 약속을 지켜 달라고 요청하는 건의서를 법무부에 보낸 속초시는 시장이 직접 국회를 방문해 국회의원들에게 협조 요청을 하는 등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7일 속초시에 따르면 오는 10월 문을 열 예정인 강원북부교도소에 수용될 수형자 등급이 교도소 유치 당시 법무부가 약속한 '완화경비처우급'(S2)이 아닌 '일반경비처우급'(S3)으로 잠정 결정됐다는 이야기가 퍼지면서 시민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수형자 분류체계는 S1에서 S4까지 등급이 있는데 단계가 높을수록 중범죄자에 해당한다.

속초시의회에서도 특별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속초시는 지난 5월과 지난달 2차례에 걸쳐 지역사회 분위기 전달과 함께 당초 약속을 지켜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법무부에 보냈다.

김철수 시장도 지난 6일 국회를 방문, 강원지역 국회의원들을 만나 지역 현안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강원북부교도소에 수용될 수형자 등급이 법무의 당초 약속대로 지켜질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했다.

속초시는 "교도소 건립부지 선정 당시 시민들은 혐오 시설 유치를 반대했으나 국가기관 입지에 따른 지역경제 파급효과에 대한 기대감과 법무부의 수형자 등급 완화 약속이 있어 이를 수용했던 것"이라며 "강원북부교도소에 수용될 수형자 등급에 대한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속초시번영회도 "법무부의 약속을 믿고 교도소 유치에 반대했던 시민들이 시설 유치를 수용했던 만큼 약속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만약 약속이 지켜지지 않으면 시민들은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속초시 관계자는 "두차례에 걸쳐 보낸 건의서에 대해 법무부는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이라며 "법무부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속초시 장사동에 건립된 강원북부교도소는 470여 명의 수형자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오는 10월 개소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