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사진=뉴스1)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사진=뉴스1)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는 데 대해 '엄중한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상향 조정할 수준은 아니라고 밝혔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상향 조정할 수준은 아니지만 (현재) 1단계 내의 위기 수준은 엄중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 1차장은 "코로나19의 대규모 확산은 저지하고 있으나 방역당국의 추적 속도가 확산 속도를 충분히 따라잡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이른바 '두더지 잡기'식의 차단 노력을 반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6월 21일부터 이달 4일까지 2주간 발생한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46.9명이다. 직전 2주(6월 7∼20일)의 46.7명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확진자는 전체적으로 다소 줄었지만 비수도권은 오히려 늘었다.

지난 2주간 일일 평균 지역발생 신규 확진자 수는 31.1명으로 이전의 36.8명에 비해 5.7명 감소했다. 특히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서는 일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가 33.4명에서 19.4명으로 줄었다.

반면 대전·충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곳곳에서 감염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비수도권의 일일 평균 확진자 수는 3.4명에서 11.7명으로 3배 이상 증가했다.

박 1차장은 "방역당국의 관리가 어려운 소규모 시설이나 소모임 등을 통한 확산 사례가 계속 나타나고 전국적으로 감염이 확산하는 가운데 호남의 전파 속도가 다소 빠르다"고 우려했다.

박 1차장은 다만 광주·전남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거리두기의 단계를 올려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지역 간의 격차를 도외시하는 일률적인 방역조치는 오히려 해당 주민들의 긴장도를 낮출 우려가 있다"고 답했다.

집단감염 사례는 14건에서 12건으로 2건 줄었지만 감염경로를 명확하게 알 수 없는 '깜깜이' 환자 비율은 9.9%에서 10.7%로 높아졌다. 신규 확진자 10명 중 1명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감염됐는지가 분명하지 않다는 의미다.

중대본은 본격적인 여름철을 맞아 장마, 폭염 등과 같은 상황에서도 코로나19 방역에 문제가 없도록 더 철저하게 신경을 쓰고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박 1차장은 "자연재난 상황에도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이재민 임시거주시설 등 대피 시설의 방역 관리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야외 무더위 쉼터를 최대한 확보하고 실내 무더위 쉼터에서는 방역수칙을 준수하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