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디언 "간접보복 나서거나 홍콩인 출국 아예 막을 수도"
영국 '홍콩인 시민권 부여'에 중국의 보복은…"투자제한·관세"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 이후 영국과 중국의 갈등이 첨예해지고 있다.

특히 영국이 일부 홍콩인에게 자국 시민권 획득 기회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데 맞선 중국의 보복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일(현지시간) 중국이 꺼낼 들 수 있는 보복 조처로 '대(對)영국 투자 제한'과 '영국산 제품에 관세 부과' 등 경제보복과 함께 경제 분야 외의 '간접보복'을 시나리오로 제시했다.

가디언은 "최근 몇 달 사이엔 영국과 중국 간 무역거래가 감소했지만, 영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봉쇄로 중단된 경제를 되살리려 할 땐 다시 증가할 것"이라면서 "중국이 영국에 투자를 제한하거나 영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한다고 위협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영국은 유럽국가 중 중국의 해외투자를 가장 많이 받은 나라다.

특히 최근 5년간 투자액이 이전 30년간 투자액과 맞먹을 정도로 최근 중국의 대영국 투자가 증가했다.

또 영국에 중국은 세 번째로 큰 수출시장이기도 하다.

가디언은 "중국이 간접보복도 고려할 것"이라면서 중국이 캐나다인 2명을 1년 넘게 구금하고 있는 점을 거론했다.

중국은 2018년 12월 대북(對北)사업가 등 캐나다인 2명을 체포해 구금했다.

캐나다가 미국의 요청을 받아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華爲)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이란제재 위반 혐의로 체포한 지 아흐레만의 일이다.

가디언은 영국 시민권 획득 기회를 부여받은 해외시민(British National Overseas·BNO) 여권 소지 홍콩인의 출국을 막거나, 영국으로 이주해 시민권을 받은 홍콩인의 영국 시민권을 인정하지 않을 가능성도 예상했다.

가디언은 "중국은 반체제인사나 외국인이 중국 본토에서 출국하지 못하게 막곤 했다"면서 "중국인은 이중국적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홍콩인의) 영국 시민권을 공식적으로 박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영국은 중국이 제정한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이 1일 시행되자 '영국-중국 공동선언' 위반이라면서 약 300만명의 BNO 여권 소지 홍콩인이 영국 시민권을 획득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중국은 이 같은 방침을 강력히 규탄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결과는 영국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구체적인 대응 방안은 밝히지 않았다.

런던대 중국연구소장인 스티브 창 교수는 "중국이 강경히 대응하지 않으면 중국 내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약해 보인다"면서 "중국으로선 (영국에) 강경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